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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이례적 신년사…“금리·수수료 산정방식 자문해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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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2, 2024, 14:01:58

[2024 신년사]
금리상승 별개로 고금리 고통 불신과 분노로
고객 어려움 공감하고 일하는방식 변화 필요
협업은 필수…그룹 역량 결집해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2일 "헌신적인 협업으로 그룹 역량을 결집하고 경쟁자를 포함한 외부와 제휴·투자·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을 이뤄내 금융이 줄 수 있는 가치 그 이상을 손님에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미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산맥을 따라 군집을 이루며 사는 '레드우드'라는 나무를 인용하며 '협업'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레드우드는 조금만 세찬 바람이 불어도 나무가 뿌리째 넘어가 버리는 구조적으로 취약한 특성을 갖고 있지만 서로 광합성을 돕거나 영양분을 공유하는 협업으로 오랜 세월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며 "우리에게도 협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각사의 한정된 자원으로 강력한 경쟁자와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서로를 위한 희생과 배려를 통한 헌신적인 협업으로 그룹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업권별로 요구되는 기본 필수역량을 확보해 본업 기반을 공고히 하고 우리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찾아 보유자원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다소 늦더라도 정확하고 올바른 길을 향해 착실하게 나아가야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고금리 국면을 거치며 금융비용 부담 등으로 전체 은행권을 향한 비판적 인식이 확산하는 가운데 관성적으로 시장작동원리에 기대기보다 인식전환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주문한 점은 눈에 띕니다.


함영주 회장은 "금리상승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었지만 고금리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에게는 이런 금리체계가 정당하고 합리적인가에 대한 불신을 넘어 분노를 일으키게 됐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미 검증된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항변보다 우리의 성공방정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사실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위기의식을 드러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손님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우리의 진심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우리의 성장전략에 대한 인식전환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함영주 회장은 지난 3월 금리 및 수수료 체계 산정방식에 대한 원점 재검토를 주문한 바 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이를 상기하며 "가산금리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용과 원가를 산정함에 있어서 신용등급 체계는 적정한지, 우량 신용정보 수집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등에 대해 자문해 봐야 한다"고 스스로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성장을 멈추자는 것도 무작정 나누자는 것도 아니다"면서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는 우리의 진심을 바탕으로 손님·직원·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상생하고 신뢰받는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새롭게 변화해 나가자"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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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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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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