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2일 새해 핵심경영과제로 '혁신'을 내세웠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생명보험 시장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손해보험회사, 법인보험대리점(GA), 보험비교플랫폼 등으로 경쟁구도가 다각화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하고 생존하기 위해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오직 혁신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먼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며 "혁신을 통해 이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 상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혁신을 통해서만 보험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사업 성공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생명보험 시장환경 변화에 대해 "인구노령화 현상에 따라 생명보험 시장이 점차 줄어드는 가운데 MZ세대와 뉴실버세대가 주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전통적인 종신보험에 대한 고객 니즈는 줄어드는 반면 생존시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건강·상해보험 등 제3보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환경에서는 개방형혁신(Open Innovation)이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신창재 의장은 "외부파트너의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서비스,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 서비스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고객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외부 스타트업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문화가 회사의 혁신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업계 고질적인 관행을 언급하면서 생명보험사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단기납 종신보험 중심의 신계약 매출경쟁 과열, GA 중심의 과도한 보험설계사 스카우트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승환계약 등으로 선량한 고객이 피해를 보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보험사들이 신계약 매출경쟁에 치중한 나머지 고객의 역경을 보장해야 할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하고 생보업계에 대한 신뢰를 스스로 저하시키고 있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신창재 의장은 "생명보험은 삶의 역경에 처한 사람들을 이웃사랑의 마음으로 돕는 사회·경제적 제도인데 현실은 '돈 이야기'로 변질되고 있다"며 "업계의 이런 관행을 개선하는데 앞장섬으로써 생명보험이 이웃사랑 정신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