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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이해하기, 연인의 심리파악보다 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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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2, 2017, 06:05:0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이야기] 자동차보험 진짜 사용법 ②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통장엔 매년 도둑(?)이 방문합니다.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료가 그 주인공입니다. 사고도 잘 나지 않는데 보험료는 무척 비싸게 느껴집니다. 막상 사고가 나면 문제가 생기기 일쑤입니다. 꼭 필요한 특약에 가입돼 있지 않기도 하고, 보험사의 서비스가 불만족스럽기도 합니다. 자동차보험 어떻게 가입하고 써야할까요? 보험전문가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가 8회에 걸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편집자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중앙선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자동차의 보험가입 상태를 알 수 없다. 따라서 매 순간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이다.

    

하지만 막연한 믿음은 위험하다. 자동차보험을 믿는 것은 신을 믿는 것과 다르다. 보험은 무형의 계약관계로 존재하지만, 들여다 볼 수는 있다. 보험증권에는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상태가 표시된다. 일반적으로 A4용지 한 장 분량이기 때문에 한 눈에 들어온다. 시시때때로 바뀌는 연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백배쯤 쉽다.


보험증권을 발급받는 건 간단하다.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증권재발행 요청을 신청하면 된다. 팩스나 E-mail 등으로 손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다.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나를 천국으로 이끌지 혹은 지옥으로 추락시킬지를 판단할 수 있는 증권을 얻었다면 읽는 일만 남았다.

 

자동차보험의 기본 구조, ‘6개의 담보 + 6개의 특약

 

자동차보험 증권을 읽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증권 읽기의 준비는 외국어 공부법과 비슷하다. 기초 단어를 배우고 핵심문법을 알아야 한다. 기초 단어 파악에 해당하는 부분은 담보와 특약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들이 관계 맺는 법칙이 핵심 문법이다.

 

외국어 습득을 위해 외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필수 단어 100개를 우선적으로 외우는 공부법이 효과적이다. 자동차보험에서는 12개의 담보와 특약을 이해하면 된다. 12개만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하면 자동차보험 때문에 전과자나 파산자가 될 가능성은 없어진다.

 

자동차보험의 12개의 핵심 구조는 표준담보 6, 운전자 한정 특약 2, 확대 특약 4개로 구성된다. , 6개의 담보와 6개의 특약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담보는 교통사고의 각 피해를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독자적으로 사고 처리를 할 수 없고 6개의 핵심특약의 통제를 받는다.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교통사고의 각 피해를 담보가 담당해 처리하는데, 특약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특약은 사고 운전자와 차량이 자동차보험을 사용할 수 있는지 즉, 담보를 통해 사고 처리가 가능한 상태인지를 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리해 보자면, 자동차보험 증권을 읽어서 가입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12개의 핵심 단어를 파악하고 이 단어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이해하면 된다는 것이다.

 

담보는 금고..핵심특약은 잠금장치 또는 열쇠

 

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금고에 비유하면 된다. 담보가 금고인 이유는 금고 속에 돈이 보관되기 때문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차량이 도로 옆 카페로 돌진한 사고를 떠올려보자. 사고로 혼자 운전하던 운전자와 카페 안에 있던 종업원과 손님이 다치는 인적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차량의 파손과 카페의 유리창, 테이블 등이 파손되는 물적피해도 발생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다양한 피해가 잇따르게 되는데, 인적피해 중 운전자의 부상은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라는 담보를 통해서 처리해야 한다. 해당 금고에 보관된 돈을 꺼내서 운전자의 치료비 등을 처리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운전자 입장에서 종업원과 손님은 타인이다. 이들의 치료비는 대인배상에 보관된 돈을 사용한다. 물적피해의 경우도 피해마다 대응하는 담보가 존재한다. 사고차량의 파손은 자기차량손해를 카페의 재산 피해는 대물배상라는 금고 속에 있는 돈을 사용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점검할 때에는 우선 금고의 존재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자동차보험에는 책임보험인 2개의 금고(대인배상, 대물배상)가 반드시 존재한다. 어떤 자동차보험에는 6개의 금고가 모두 존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또한 금고 안에 보관된 돈의 액수도 중요하다. 많은 돈이 보관돼 있을수록 피해가 큰 교통사고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진다.

 

문제는 금고가 항상 잠겨있다는 점이다. 금고는 자동차보험 계약 당시 미리 약속된 운전자만 열 수 있다. 만약 보험이 허락한 운전자가 아닐 경우 만능열쇠를 활용해서 금고를 강제로 여는 방법도 있다.

 

금고의 잠금장치와 열쇠에 해당하는 것이 자동차보험의 핵심 특약 6개다. 다음 글에서는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금고에서 어떻게 돈을 꺼내 쓸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 기고자 약력
 
- 자동차사고 상담 및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 전문 인스체크(InsCheck) 대표
-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 저자
- 現 인더뉴스, 한국보험신문 보험 칼럼니스트
- 現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전문 강사
- 前 삼성화재 근무
- kjinsoo@inscheck.co.kr
- www.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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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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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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