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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5, 2017, 06:05:0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이야기] 자동차보험 진짜 사용법 ①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통장엔 매년 도둑(?)이 방문합니다.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료가 그 주인공입니다. 사고도 잘 나지 않는데 보험료는 무척 비싸게 느껴집니다. 막상 사고가 나면 문제가 생기기 일쑤입니다. 꼭 필요한 특약에 가입돼 있지 않기도 하고, 보험사의 서비스가 불만족스럽기도 합니다. 자동차보험 어떻게 가입하고 써야할까요? 보험전문가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가 8회에 걸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편집자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중고차 시세는 해마다 떨어진다. 이에 맞춰 자동차세도 덩달아 줄어드는데, 어찌된 일인지 자동차보험료는 오르는 느낌이다. 그래서인지 각종 SNS에는 자칭 자동차보험전문가라는 자부심에 넘치는 사람들이 자동차보험료 할인과 관련된 글을 올린다. 관련 내용을 읽고 그대로 실천해도 과연 나는 가장 저렴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것인지의심스럽다.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찾는 방법은 간단하다. 자동차의 소유자라면 운전자 한정 특약을 기명피보험자 1인 한정본인의 법정 만 연령 이상으로 설정하고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된다. 장담하건데 이 방법보다 저렴한 자동차보험 가입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다만, 이렇게 절약한 보험료로 꼭 저축하길 당부한다.


그런데, 이런 사례들이 있었다는 점은 기억할 만하다. 지난 2009년 한 중소기업 대표의 사망사고에서 자동차보험은 피해자의 유가족에게 35억원을 배상했다. 이에 앞서 유명 댄스가수의 하반신 마비 사고에서는 법원에서 합의된 금액이 21억원이었다.

 

이들 사고에서 자동차보험이 운전자를 대신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적피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의 한도를 무한으로 약속했고 미리 정해진 운전자가 운전 중 발생한 사고였기 때문이다.(보험의 효력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도록 계약이 돼 있다는 의미다.)

 

수십억원에 상당하는 보상금액이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면 저축 목표액을 낮춰볼 수도 있다. 월급을 200만~300만원을 받던 사람이 교통사고로 사망할 경우, 소송으로 넘어가면 억 단위의 배상액이 발생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잘 활용하지 않으려면 그만큼의 현금을 목표로 절약을 실천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보험료를 아끼고 또 아껴야 한다. 


이런 방식은 너무 위험하고 말도 안 된다고 생각되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 하고 보험료만 유일한 판단의 근거로 삼고 적당히 가입한 자동차보험 때문에 전과자가 되거나 파산하는 운전자가 존재한다. 누구라도 예외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효자나 효녀가 되는 자동차보험 사용법

 

엄마는 항상 외출하는 자녀에게 차 조심을 당부한다. 조심하는 것은 중요하다. 안전 운전은 실제 교통사고의 확률을 낮춘다. 하지만 매일 뉴스에는 다양한 비정상적인 운전자가 등장한다. 엄마의 말처럼 나만 조심한다고 교통사고를 막을 수는 없다.

 

SNS나 인터넷에서 자동차보험료 할인만큼 자주 등장하는 정보가 있다. 교통사고 대응이 관한 정보인데 관련 내용의 대부분은 전제가 잘못돼 있다. 교통사고는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는 것이다. 교통사고를 실제로 처리해 주는 건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이 법적 의무보험인 이유는 그 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강제로 가입해야하는 책임보험은 운전자의 잘못으로 제3자인 타인에게 피해를 발생시켰을 때 가해운전자를 대신해 사고를 처리하는 영역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책임보험은 최소한의 한도만큼 처리할 수 있다.

 

엄마의 걱정은 책임보험으로 해결할 수 없다. 책임보험의 범위를 초과하는 자동차보험의 영역은 가입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타인을 믿을 수 없다면 나의 자동차보험에 제대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의 자녀인 당신은 교통사고의 가해자도 피해자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의 당사자가 됐을 때 제대로 가입되고 사용된 자동차보험은 엄마의 걱정을 해결할 수 있다. 가해자일 경우 파산 위험에서 또는 피해자일 경우 타인의 잘못된 자동차보험에서 당신을 구원한다. 교통사고의 유일한 대응은 제대로 된 준비다.

 

사고 발생 전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안녕을 물어야 한다. 교통사고 대응 방법을 완벽하게 이해해 사고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의 올바른 가입이 전제돼야 한다. 따라서 엄마의 걱정 인사는 다음과 같이 변해야 한다. ‘너 자동차보험에는 제대로 가입했는지 확인해고 항상 조심해라고.

 

쌍둥이가 존재하지 않는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든 동일하다고 생각하고 보험료만 따지는 태도는 매우 위험하다. 책임보험에만 가입한 상태부터 모든 담보와 특약에 최대가입금액으로 가입한 상태까지 자동차보유 대수만큼 동일한 수의 자동차보험이 제각기 존재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사실보다 중요한 것은 가입한 상태이다. 만약 책임보험만 가입하고 단독 전복사고가 난다면 차량의 파손과 운전자 본인의 부상을 처리하는 비용 중 단 1원도 자동차보험으로부터 처리할 수 없다. 책임보험의 영역에는 가입자의 손해를 처리하는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보험은 크게 두 가지 특성을 지닌다. 우선 보험은 설계라는 과정을 통해 조합된 담보와 특약 구성을 가입해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설계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가입된 보험의 모습도 제각각이며 사고 처리의 능력도 달라진다.

 

다음으로 보험의 진정한 효용은 구매시점이 아닌 사고 발생시점이다. 따라서 잘못된 보험 가입으로 인한 민원은 보통 사고 후 발생한다. 따라서 사고 전 점검과 준비가 절대적이다.

 

자동차보험을 살펴 교통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큰 난관을 넘어야 한다. 막상 자동차보험의 중요성을 인지하더라도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쌍둥이라도 존재하면 동일하게 가입된 자동차보험에게 질문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인데 이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보험료 대비 성능 좋은 자동차보험인지 아닌지 점검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우선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그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자동차보험의 상태는 증권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평가 기준은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 기고자 약력
 
- 자동차사고 상담 및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 전문 인스체크(InsCheck) 대표
-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 저자
- 現 인더뉴스, 한국보험신문 보험 칼럼니스트
- 現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전문 강사
- 前 삼성화재 근무
- kjinsoo@inscheck.co.kr
- www.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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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kjinsoo@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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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주인 맞은 남양유업 20Q 만에 흑자…‘사명 빼고’ 다 바꾼다

새 주인 맞은 남양유업 20Q 만에 흑자…‘사명 빼고’ 다 바꾼다

2024.11.26 09:00:21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앤컴퍼니를 새 주인으로 맞은 남양유업이 6개월 만에 경영 성과를 냈습니다. 부진한 사업을 정리하고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을 쏟은 결과입니다. 준법 경영 의지와 백미당 확장 계획을 밝히며 변화에 대한 의지도 나타났습니다. 올초 사명 변경 가능성까지 거론됐지만 남양유업은 ‘이름 빼고 다 바꾼다’는 각오로 수익성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26일 남양유업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실적이 뚜렷하게 개선됐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이 5억90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56억원 손실) 대비 흑자 전환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지난해 45억원 손실에서 올해 4000만원으로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남양유업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분기 흑자를 기록한 건 2019년 2분기 이후 20분기 만입니다. 1964년 창립한 남양유업은 국내 최초로 분유를 생산하고 90년대 중반 '아인슈타인' 우유 등이 인기를 끌며 크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2010년대 들어 대리점 갑질 사건, 경쟁사 비방 댓글, 외손녀 마약 투약 등 각종 악재가 끊이지 않았고 도덕성을 지적 받으며 대표적인 불매운동 기업으로 낙인찍혔습니다. 2021년 '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 효과' 파문은 오너 리스크의 정점으로 지목됩니다. 온 국민이 유례없는 전염병 확산 공포에 떨던 시기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은 거짓으로 드러났고 홍원식 전 남양유업 회장은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침체한 국내 유업계에서 경쟁사들이 신사업 발굴에 몰두할 동안 남양유업은 한앤코와 법정 분쟁으로 3년이란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실적 부진은 피할 수 없었습니다. 남양유업의 연매출은 2019년 이후로도 근 1조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익성이 곤두박질쳤습니다. 영업이익은 2018년 86억원, 2019년 4억원에서 2020년 771억원 적자로 돌아섰고 2020년부터는 매년 700~800억원대의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해도 72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1월 남양유업 최대주주에 오른 한앤컴퍼니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이사진을 교체하며 ‘경영 정상화’를 선언했습니다. 오너를 정점으로 하는 기존 대표이사제를 폐지하고 이사회가 의사결정 및 감독 기능, 집행임원이 회사 업무를 전담하는 집행임원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체질 개선의 첫 번째 조건으로 경영 효율화를 꼽았습니다. 먼저 돈이 안 되는 사업을 정리했습니다. 외식 사업부 중 이탈리안 레스토랑 일치프리아니를 비롯해 철그릴, 철화, 오스테리아 스테쏘 등 수익 기여가 적고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 않은 사업들을 정리했습니다. 임대 계약 종료 후 연장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업을 접었습니다. 외식사업은 2014년 론칭한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에 여력을 집중합니다. 남양유업은 지난 10월 별도 법인(백미당아이앤씨) 영업양수를 결정하고 분리 운영하기로 하며 공격적인 투자를 예고했습니다. 백미당 론칭 10년 만에 전 매장 리뉴얼도 단행합니다. 브랜드 BI를 교체하고 베이커리 신메뉴 출시 등 라인업을 강화합니다. 전국 56개 매장을 연내 순차 리뉴얼할 계획입니다. 과거 남양유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던 당시 백미당이 남양유업 브랜드라는 점이 알려지면서 불매운동 리스트에 함께 이름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백미당 정식 명칭(1964백미당)에 남양유업 창립년도가 들어가지만 남양유업이 백미당 브랜드 운영에 남양유업 상표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일부로 백미당과 관련성을 숨긴다’는 비판을 들었습니다. 그런 백미당이 '불매운동 리스트'에서 불과 몇 년 사이 남양유업이 전면에 내세우는 브랜드로 탈바꿈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백미당 사업 확장을 두고 업계에서는 남양유업이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선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백미당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남양유업 브랜드 가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거란 판단입니다. 남양유업 측은 "이번 3분기 흑자 전환은 최대주주 변경 이후 수익성 강화 중심의 경영 전략이 주효했다.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일부 외식 사업 등 부진 사업 및 제품을 과감하게 정리했다"며 "사업구조 재편은 물론 원가 및 비용 절감 등 경영 쇄신 활동도 펼쳤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10년 넘게 오너리스크에 휘청였던 회사인 만큼 준법 경영을 통한 투명성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시작으로 올해 5월 준법 윤리 경영을 위한 대표집행임원 직속 ‘준법경영실’을 신설했습니다. 8월에는 ‘준법 윤리 경영 쇄신안’을 발표하고 각계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컴플라이언스 위위회’를 출범했습니다. 주가 부양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에도 나섰습니다. 올해 6월과 10월 각각 2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공시하고 자사주 231억원어치를 소각했습니다. 또 10대 1 액면분할을 결정하며 주식 액면가를 기존 5000원에서 500원으로 낮췄습니다. 소액 주주들의 투자와 유동성이 높아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은 홍 전 회장 일가와 거리를 두며 흔적 지우기에도 나섰습니다. 최근 '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 효과' 관련 허위 광고로 벌금형을 받은 사안에 대해 "항소 없이 수용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홍 전 회장 일가의 200억원 횡령 의혹과 고가 미술품 소유권 분쟁에 대해 사실관계를 적극 해명한 바 있습니다. 신사업에서도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022년 론칭한 단백질 브랜드 테이크핏은 경쟁사에 비해 시장 후발주자지만 오프라인 시장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편의점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마켓링크에 따르면 테이크핏은 올해 상반기 액상 단백질 음료 오프라인 시장(프로틴 함유 가공유, 프로틴 함유 플랜트밀크 제품 제외)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남양유업이 최근까지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고 올해 역시 적자가 예상되지만 주력 상품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가 여전한 만큼 경영 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경우 내년부터 실적을 개선할 수 있을 거란 전망을 내놓기도 합니다. 남양유업은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부진한 브랜드는 정리하고 수익성 높은 품목에 집중 투자한다는 방침입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외식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과정에서 수익성이 떨어지는 브랜드는 정리하고, 인지도가 높은 백미당은 키우기 위해 법인 분리와 리뉴얼을 하는 것"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백미당 사업을 확대하는 기조는 변화가 없으며 매력적인 상권이 있으면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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