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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슈어테크 활성화 위해 블록체인 적극 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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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9, 2017, 14:09:44

보험硏·보험과 미래포럼,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정책세미나 공동 개최
분산형 네트워크로 신뢰성·투명성 증가..“기술 접목 통해 시장 확대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을 보험에 접목한 인슈어테크(Insurtech)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분산형 네트워크 기술’인 블록체인(Block Chain)이 보험 산업의 근본을 바꿔놓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하지만, 글로벌 보험회사들에 비해 국내 보험업계는 블록체인 활용이 미흡한 편으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과 보험과 미래포럼(공동대표 박찬대·김성원·장만영)은 19일 국회에서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정책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보험산업의 이슈로 떠오른 인슈어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주제 발표를 맡은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블록체인과 보험산업의 미래’ 주제 발표에서 “블록체인은 보험산업의 환경을 바꾸고 위험보장 방식을 다양화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국내 보험업계도 글로벌 보험회사들처럼 블록체인을 이용한 보험시장 확대·성장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블록체인은 분산원장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로도 일컬어진다. 중앙에서 통제되는 중앙집중형 네트워크와 달리, 블록체인은 동일한 정보를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가 보유하고 있는 분산형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하고 신뢰성·투명성이 높다.

김규동 연구위원은 “블록체인은 금융거래와 기업 간 거래에서 효율성 증대와 불확실성 제거 측면에서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보험을 비롯해 금융, 법률, 세무, 부동산, 헬스케어 등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기술”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재)보험회사들은 재보험, 기업보험 및 대재해채권(캣본드)처럼 보험사고의 규모가 크고 계약의 표준화가 비교적 쉬운 기업성 재물보험에 블록체인 적용을 시도해 왔다. 개인계약의 경우에는 가상화폐의 일종인 ‘이더리움’에 기반한 P2P(Peer-to-Peer)보험에 블록체인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대재해채권이란 (재)보험회사들이 지진, 허리케인 등 재난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채권 형태로 자본시장에 유통시킨 것을 말한다. P2P보험은 보험계약자들끼리 위험을 분산하는 형태의 보험으로, 보험기간이 짧고 보험금 지급 심사가 간단한 특징이 있다. 

국내에서는 생명보험 업계를 중심으로 블록체인을 보험산업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있지만, 해외 글로벌 보험회사에 비하면 많이 미흡한 수준이다. 대표적으로 교보생명이 블록체인을 이용해 보험금 지급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생보업계는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결성해 본인인증 시스템 구축을 시작한 상태다. 

블록체인이 국내 보험산업에 적용됐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는 ▲본인인증절차 간소화 ▲표준화된 보험상품 보험금 지급 공동망 구축에 따른 보험금 중복 청구·보험사기 방지 ▲보험 계약정보·보험금 지급 자료의 신뢰성 향상 등이다.

김 연구위원은 “블록체인이 적용된 캣본드나 P2P보험 등이 보험산업의 새로운 서비스로 등장할 경우 보험산업의 진입 장벽이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보험회사들은 전통적인 보험산업에만 치중하지 말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시장 확대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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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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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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