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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화재복구에 발목’..동케이블이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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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8, 2018, 10:11:33

연결방식·무게·두께 때문에 현장 작업 어려워...“LTE라우터 지급·광케이블 교체” 의견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 화재복구 현황발표 때마다 '동케이블 때문에 복구가 늦어지고 있다'는 취지의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  동케이블 복구가 느린 이유를 비롯해 동케이블 사용자 현황, 피해 고객에 대한 KT의 보상진행 상황을 짚어봤다.

 

KT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11시 기준 광케이블 유선전화는 99% 복구됐다. 반면 동케이블 유선전화는 10%만 복구됐다. 광케이블과 동케이블이 어떤 차이가 있길래 복구율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

 

KT 관계자는 “동케이블은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하는 구리선으로 서비스 제공지역과 전화국을 ‘1대1’로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복구가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광케이블과 달리 동케이블은 전화국에서 서비스 제공지역까지 직접 선을 연결해야 한다. 화재 등으로 케이블 중간이 소실될 경우 전화국에서 서비스 제공지역까지 일일이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야 해서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뜻이다.

 

게다가 동케이블은 광케이블에 비해 굵고 무거워 맨홀로 빼내는 것이 불가능하다. 현재로선 화재 현장인 통신구에 진입해 복구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안전상 문제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로 화재 당일인 24일, 화재 진압 후 KT 직원들은 방독면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통신구에 진입하려 했다. 하지만 소방당국에서 안전상 문제로 진입을 허락하지 않았다. 현장 작업까지 어려워져 동케이블 복구는 점점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동케이블 이용자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 KT 관계자는 “동케이블은 비교적 옛날 방식으로 점점 사용을 줄이는 추세”라며 “동케이블로 연결한 전화나 카드리더기 사용자들은 극히 일부”라고 말했다.

 

동케이블 복구 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KT는 동케이블 이용 고객들을 적극 보상·지원하고 있다. 카드결제기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선 LTE 라우터를 27일 기준 1500대 투입했고, 동케이블을 광케이블로 교체하길 원하는 고객에겐 무상으로 케이블을 교체해주고 있다.

 

KT는 음식점 등에 주문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착신전환서비스 5000여건을 안내하고 해당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겐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지원센터도 구축해 직원 330명이 소상공인을 직접 방문·밀착 지원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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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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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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