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KT 화재복구에 발목’..동케이블이 뭐길래?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28, 2018, 10:11:33

연결방식·무게·두께 때문에 현장 작업 어려워...“LTE라우터 지급·광케이블 교체” 의견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 화재복구 현황발표 때마다 '동케이블 때문에 복구가 늦어지고 있다'는 취지의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  동케이블 복구가 느린 이유를 비롯해 동케이블 사용자 현황, 피해 고객에 대한 KT의 보상진행 상황을 짚어봤다.

 

KT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11시 기준 광케이블 유선전화는 99% 복구됐다. 반면 동케이블 유선전화는 10%만 복구됐다. 광케이블과 동케이블이 어떤 차이가 있길래 복구율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

 

KT 관계자는 “동케이블은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하는 구리선으로 서비스 제공지역과 전화국을 ‘1대1’로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복구가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광케이블과 달리 동케이블은 전화국에서 서비스 제공지역까지 직접 선을 연결해야 한다. 화재 등으로 케이블 중간이 소실될 경우 전화국에서 서비스 제공지역까지 일일이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야 해서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뜻이다.

 

게다가 동케이블은 광케이블에 비해 굵고 무거워 맨홀로 빼내는 것이 불가능하다. 현재로선 화재 현장인 통신구에 진입해 복구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안전상 문제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로 화재 당일인 24일, 화재 진압 후 KT 직원들은 방독면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통신구에 진입하려 했다. 하지만 소방당국에서 안전상 문제로 진입을 허락하지 않았다. 현장 작업까지 어려워져 동케이블 복구는 점점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동케이블 이용자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 KT 관계자는 “동케이블은 비교적 옛날 방식으로 점점 사용을 줄이는 추세”라며 “동케이블로 연결한 전화나 카드리더기 사용자들은 극히 일부”라고 말했다.

 

동케이블 복구 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KT는 동케이블 이용 고객들을 적극 보상·지원하고 있다. 카드결제기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선 LTE 라우터를 27일 기준 1500대 투입했고, 동케이블을 광케이블로 교체하길 원하는 고객에겐 무상으로 케이블을 교체해주고 있다.

 

KT는 음식점 등에 주문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착신전환서비스 5000여건을 안내하고 해당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겐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지원센터도 구축해 직원 330명이 소상공인을 직접 방문·밀착 지원 중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