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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모터쇼 관전포인트는 ‘SUV·친환경차’...주목할 신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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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06:03:00

국내 완성차 및 수입차 14개 브랜드 참가..신차 39종 대거 전시
쏘나타·코란도·콜로라도 등 무대 위에..수입차 업체 다수 불참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가 공인한 국내 유일의 국제모터쇼인 서울모터쇼가 일산 킨텍스에서 29일 개막한다.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이라는 주제로 열흘 간 열리는 서울모터쇼의 관전 포인트는 ‘친환경차’로 꼽힌다.

 

이번 모터쇼를 통해 159대의 차량이 무대 위에 오르며 신차는 총 39종이다. 이 가운데 7종(콘셉트카 포함)이 세계 최초로 공개되고, 22종은 한국 무대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서울모터쇼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만큼 현대·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완성차 5개사가 모두 참가한다. 수입차업체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렉서스, 토요타, 랜드로버, 재규어, 포르쉐, 푸조, 혼다, 테슬라 등 총 14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특히 미국의 전기차 전문업체인 테슬라는 이번에 최초로 서울모터쇼에 부스를 마련한다. 반면 지난 2017 서울모터쇼에 참가했던 캐딜락, 인피니티, 링컨, 만, 메르세데스-AMG 등 총 5개 브랜드는 불참을 선언했다. 이외에 아우디, 폭스바겐, 볼보, 지프 등 굵직한 수입차업체들도 참가하지 않아 다소 김이 빠졌다.

 

서울모터쇼 참가업체들은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흐름인 SUV와 친환경차를 중점으로 전시부스를 구성한다. 가장 주목받게 될 국산 신차는 현대차 쏘나타, 쌍용차 코란도, 르노삼성 XM3 등이다. 한국지엠이 올해 하반기부터 수입 판매할 쉐보레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도 지난해 부산모터쇼에 이어 인기몰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먼저 현대차는 이달 출시한 신형 쏘나타의 1.6ℓ 터보와 하이브리드 모델을 최초로 공개한다. 신형 쏘나타의 2.0ℓ 가솔린 모델만 판매하고 있는 현대차는 모터쇼에서 고객 반응을 점검한 후 올 하반기에 새로운 파워트레인 2종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 밖에 현대차는 콘셉트카인 ‘N 퍼포먼스’를 최초로 공개하고 벨로스터 N 등 고성능차 4대도 선보인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1억 5511만원에 판매될 G90 리무진을 무대에 올린다.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대형SUV인 모하비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과 콘셉트카 'SP시그니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전기차 콘셉트카인 ‘이매진 바이 기아’도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최근 출시한 신형 코란도를 비롯해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 칸, 티볼리 등 주력 차종을 대거 전시한다. 특히 코란도의 디지털 인터페이스인 ‘블레이즈 콕핏’에서 경험할 수 있는 빛을 활용해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은 올해 출시를 예고한 쉐보레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이번 모터쇼에 전시한다. 두 차종은 국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대형 SUV와 픽업트럭 시장에서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지엠은 초대형 SUV인 타호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인다. 한국지엠은 이번 모터쇼를 통해 타호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핀 후 추후 한국 출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기대를 모았던 준대형 SUV 블레이저는 출품되지 않는다.

 

올해 별다른 신차 계획이 없는 르노삼성차도 ‘XM3 인스파이어’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쿠페형 크로스오버 모델인 XM3는 지난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공개된 르노 아르카나 모델의 한국형 버전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러시아와 남미 등 신흥시장에 판매될 예정인 아르카나는 부산공장이 위탁생산 중인 닛산 로그를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다만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XM3와 관련된 내용은 모터쇼 현장에서 설명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아르카나가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경우 늦어도 내년 안에는 국내 출시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서울모터쇼에는 국내 브랜드는 물론 주요 수입차 브랜드들도 대거 참여해 다양한 신차와 콘셉트카를 전시한다. 국내 수입차 업계의 쌍두마차 가운데 하나인 메르세데스-벤츠는 A-클래스 최초의 세단인 더 뉴 A-클래스 세단과 프리미엄 SUV 더 뉴 GLE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EQ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더 뉴 EQC(The New EQC)’도 선보인다. 또 지난 12월 국내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5세대 C-클래스 부분변경 모델의 가솔린 버전인 ‘더 뉴 C 200’ 등 다수의 모델이 무대에 오른다.

 

국내 수입차 시장 2위인 BMW는 아시아 최초로 콘셉트 M8 그란 쿠페, M4 GT4, 클래식 미니 일렉트릭, 미니 데이비드 보위 에디션을 공개한다. 또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뉴 X7, 뉴 3시리즈, Z4 등을 포함해 총 29종의 차량을 전시할 예정이다.

 

특히 푸조와 시트로엥·DS를 판매하는 한불모터스는 뉴 C5 에어크로스 SUV, 뉴 C3 에어크로스 SUV 등 신형 SUV 3종을 대거 선보인다. 한불모터스는 올해에만 총 10종의 신차를 국내에 출시해 최근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이번 모터쇼에서 고성능 모델인 ‘레인지로버 벨라 SV오토바이오그래피 다이내믹 에디션’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또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재규어 뉴 XE 모델도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혼다는 신형 시빅 스포츠를, 토요타는 5세대 RAV4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포르쉐도 8세대 911과 신형 마칸,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를 한국에 처음 선보이고 관람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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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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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 공개…AI 사용성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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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07 11:07:1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 'Unbox & Discover 2025'를 진행하고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공개된 신제품은 ▲Neo QLED 8K·OLED·QLED·더 프레임까지 강화된 AI TV 라인업 ▲초대형 TV ▲이동형 스크린 '무빙스타일' ▲새로운 방식의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 등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된 가전들을 쉽게 제어하고 콘텐츠 시청 경험을 한 차원 높여주는 AI 경험 ▲AI TV와 초대형 TV, 무빙스타일 등 주요 모델의 라인업 확대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위한 삼성 아트 스토어 확대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 세 가지 핵심 AI 사용성을 중심으로 AI 기능들을 소개했습니다. 우선, 'AI 홈'은 '홈 인사이트' 기능과 '홈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홈 인사이트' 기능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기기 사용 이력, 실내 환경 등을 고려해 '실내 온도가 높으면 에어컨 켜기', '공기 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작동' 등 필요한 행동을 추천하며 '홈 모니터링' 기능은 부재 설정 시 이상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실시간 알림을 보내줍니다. 또한, 반려동물 모니터링 기능인 '펫 케어'와 아이 울음 감지가 가능한 '패밀리 케어' 기능도 제공합니다. 'AI 어시스턴트'에는 TV 시청을 돕는 기능들이 포함됐습니다. 2025년형 삼성 AI TV는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을 지원하며 '클릭 투 서치'로 시청 중인 영상과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받고 등장하는 배우, 필모그래피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추가 정보까지 리모컨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에서는 '업스케일링', '리마스터링' 기능을 활용한 'AI 시청 최적화'로 업그레이드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8K AI 업스케일링 Pro'와 '4K AI 업스케일링 Pro'는 AI로 저해상도 콘텐츠를 업스케일링해 디테일, 입체감, 명암비가 향상된 화질로 제공하며 '오토 HDR 리마스터링 Pro'는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SDR 콘텐츠를 장면 별로 분석,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줍니다. 또한, '컬러부스터 Pro'는 AI가 각 장면의 색을 분석, 분류하고 색 표현을 향상해 줍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9개 시리즈 34개 모델에서 올해 QLED와 더 프레임을 포함해 14개 시리즈 61개 모델로 AI TV 라인업을 넓혔습니다. OLED는 SF90 시리즈에 42형부터 83형까지 라인업을 구축하고 3개 시리즈의 14개 모델을 선보였으며 Neo QLED는 기존 최대 화면 크기였던 98형에서 올해 115형, 100형 제품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또, 기존 스마트 모니터에 무빙 스탠드를 결합한 '무빙스타일'은 ▲Neo QLED ▲OLED ▲QLED ▲UHD ▲더 프레임 등 55형 이하의 삼성 TV로 확대됐습니다. 업계 최초로 터치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는 트리플 레이저 기술로 약 43cm의 짧은 거리에서도 최대 100형 대화면을 지원합니다. 스탠드 액세서리를 활용할 경우 아래 방향으로 투사해 책상, 테이블 등 위에 터치 스크린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5년형 'Q시리즈 사운드바(HW-Q990F, HW-Q930F, HW-Q800F, HW-QS700F)'는 서브우퍼의 크기를 기존 대비 58%(Q990F 기준) 줄였으며 올해 출시한 '컨버터블 사운드바(HW-QS700F)'는 사운드바에 내장된 자이로 센서가 설치 방향을 감지해 자동으로 사운드를 최적화해 줍니다. 기존 '더 프레임'에서만 지원되던 '삼성 아트 스토어'도 2025년형 Neo QLED와 QLED까지 확대됐습니다. 또, 2025년형 Neo QLED 8K(QNF990) 모델과 올해 새롭게 선보인 '더 프레임 프로(The Frame Pro)'에는 '무선 원 커넥트 박스'와 '글레어 프리' 기술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삼성이 지향하는 비전 AI(Vision AI)는 사용자의 옆에서 일상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기대를 넘어서 기존의 스크린으로는 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열어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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