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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스루에 로봇배달까지...편의점, ‘비대면’에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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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7, 2020, 10:12:29

CU-GS25, 카카오·네이버와 제휴로 배달 역량 강화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편의점 시장에선 출점이 어려워지자 IT, 전자 등 타업종과 협업을 통한 서비스 확대와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영역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는 이달 중순까지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전국 5000점포로 늘릴 예정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네이버 스마트 주문을 통해 CU점포에서 구매한 상품을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CU는 지난 3월부터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500여개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 왔는데요. 소비자와 가맹점주들에게서 긍정적이 반응을 얻자 이를 확대하기로 한 겁니다. 실제 지난달 CU의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 이용 건수는 지난 3월 대비 무려 315.9% 늘었으며, 같은 기간 동안 주문 금액 또한 389.8%나 올랐습니다.

 

GS25는 업계 최초로 카카오와 손을 잡고 선보인 '카카오톡 주문하기' 배달 서비스를 지난달 전국 5000점으로 확대했습니다.

 

GS25도 지난 5월 수도권 주요상권 20여개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를 시범 운영을 한 결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며 확대를 결정한 건데요. 회사 측은 “매월 증가하는 배달서비스 매출 및 주문건수, 판매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근거리 소량배달에 대한 니즈를 확인해 이번 5000점 오픈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CU는 최근 모빌리티 커머스 플랫폼 ‘오윈(OWIN)’과 협업해 자동차 안에서 상품 주문, 결제부터 수령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오윈은 운전자가 주유 결제, 주차권 예약, 식음료 주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오윈 앱에서 특정 점포를 지정해 원하는 상품들을 골라 주문, 결제한 후 차를 타고 점포에 방문하면 근무자가 정차된 차량으로 구매한 물건을 전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과 근무자와의 대면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있습니다.

 

회사는 해당 서비스를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500여개 점포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운영점을 전국 3000점포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GS25는 LG전자와 손잡고 인공지능 로봇 배달 서비스인 '딜리오'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주문한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딜리오가 고객 위치로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딜리오 몸통에 달린 3칸의 서랍을 통해 1회 최대 15kg까지 물건을 실을 수 있으며, 멀티(3곳) 배달까지 지원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GS25는 LG전자와 함께 딜리오가 수행하는 배달 데이터를 분석 및 보완하는 등의 시간을 거친 뒤, 내년 1월 GS타워와 파르나스타워 내 위치한 GS25 점포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과포화된 편의점 업계에서 매출 증진을 위해 차별성을 갖춘 상품 라인업 강화와 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한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타업종과의 협업은 차별화를 내세울 수 있는 동시에, 비용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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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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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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