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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의미한 ‘AI 사업’ 매출 내며 성장주 가치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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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5:09:45

연초부터 현재까지 약 13% 꾸준히 상승 중
AI기업 전환 순항에 기업가치도 긍정 영향
증권사 잇따라 목표주가 상향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증시 성적이 부진한 가운데 SK텔레콤[017670] 주가가 52주 신고가를 지속 끌어올리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미국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해 배당주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SKT가 AI 신성장사업에서 수익화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AI 성장주 가치까지 더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1월 4만원대에서 시작한 SK텔레콤의 주가는 1월 첫 거래일 기준 지난 9월27일 종가까지 약 13.3% 상승했습니다. 52주 신고가도 9월에만 네 차례 경신했습니다. 같은 시기 코스피는 0.75% 하락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증권가가 특히 주목하는 점은 SKT AI 사업의 유의미한 매출 발생입니다.

 

SKT는 지난 해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하며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1년간 AI 영역에 투자한 누적 금액은 3억달러를 웃돕니다.

 

증권가에서는 SKT가 AI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점을 높이 사면서 최근 AI 사업 매출이 조금씩 가시화되어 AI 사업으로 인한 기업가치 제고도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김양섭 SKT CFO는 8월초 진행된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AI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점차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AI 데이터센터, AI B2B, AI B2C 세 부분에 집중할 것"이라며 "B2B로 제공하는 AI 솔루션 사업에서는 올해 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SKT는 올해 초부터 기업 대상 제공하는 AI 솔루션을 지속 출시 중입니다. AI 동시 통역 솔루션인 '트랜스 토커'는 롯데백화점을 시작으로 신한은행, 부산교통공사, 영남대학교 등으로 고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12월부터 본격 가동되는 AI 데이터센터와 AI 클라우드 사업 규모 확대로 AI 사업에서 규모 있는 매출 성장이 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양섭 CFO도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데이터센터는 짓기 시작하면 3년이 지나야 매출이 나오는데 당사 AI 데이터센터는 바로 매출 발생이 가능하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AI B2C 영역에서는 SKT가 2023년 출시한 AI 개인비서 앱 '에이닷(A.)'이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동시에 수익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SKT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에이닷의 경쟁력을 빠르게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AI 서비스의 보편적인 모델인 구독을 통한 수익화를 검토 중이라 밝혔습니다.

 

에이닷은 8월말 기준 5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9월 들어서는 세 곳의 증권사가 잇따라 SK텔레콤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 6만5000원에서 7만7000원으로 목표주가를 상향하며 "불확실성이 산재한 주식시장에서 통신 본업의 안정성이 부각될 수 있는 시기"라며 통신 본업과 AI로 선택과 집중하는 전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글로벌 빅테크를 중심으로 AI 기술개발을 넘어 AI 기술을 IT 기기, 클라우드 등에 결합해 수익성 확대를 목표로 한 'AI 이코노미'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SKT가 AI 수익화에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재민 연구원은 "전세계 다수의 기업들이 AI 관련 매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당장 올해 중 AI 관련 매출이 발생되면서 SK텔레콤의 AI 사업 전략은 시간이 지날수록 부각될 전망"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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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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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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