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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통신

KT, 5G-V2X 기술 실증 시작...완전자율주행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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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0:06:20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해 국내 최초 검증..5G로 연결해 안정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망으로 차량 통신을 지원하는 기술이 본격적인 검증에 들어간다. 자동차와 보행자, 교통 시설이 모두 통신으로 연결돼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KT는 국내 최초로 실제 도로에서 5G-V2X(차량 사물 간 양방향 통신·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실증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 강북지역에서 5G-V2X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전방 추돌 경고, 보행자 경고 등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차량은 5G로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플랫폼과 연결돼 교통정보를 전달받는다.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 차량과 교통시설이 직접 연결돼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이다. 자동차가 네트워크 기기가 돼서 주변 사물들과 통신하며 정보를 교환한다.

 

이 기술은 기지국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통신 거리 제약이 있고 대용량 메시지는 전송할 수 없었다. 또한 스마트폰은 C-V2X를 지원하지 않아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도 어려웠다.

 

여기에 5G를 접목해 5G-V2X를 개발했다. 원거리에 데이터를 보내고 보행자와 차량간 통신할 수 있다. 이번에는 5G 기반 V2X 메시지를 이용한 차량 안전 등 기본 기능을 검증했다. 이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기가코리아 사업단 자율주행 실증 과제 일환으로 진행됐다. 기술 개발에는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하고 있다. 올해까지 실증을 마치고 내년에 서울·대구·판교에서 자율주행 서비스와 결합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KT는 국내최초로 C-V2X 차량단말기를 개발하고 5G를 결합해 안정성을 높인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있다. KT관계자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자율주행버스 군집주행과 K-City 준공식에서 자율주행차량 원격 관제 등은 앞선 기술력을 보여준 중요한 마일스톤이다”라고 말했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실증은 KT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개발해온 결과물을 검증하는 단계”라며 “앞으로 5G-V2X·자율주행·C-ITS 플랫폼 등 핵심 기술을 실증사업에 적용해 기술력을 증명하고 미래 차량 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옥경화 KT 소프트웨어개발단 단장은 “KT 자율주행·C-ITS 플랫폼은 직접 통신과 5G 상용망을 이용한 V2X 모두를 지원하는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이 안전한 협력 주행을 지원하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화웨이, 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하락...세계 1위는 ‘여전’

화웨이, 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하락...세계 1위는 ‘여전’

2021.03.08 15:36:35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의 고강도 제재로 위기를 맞은 가운데,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장비 시장 점유율 확대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이 하락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여전히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7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델오로에 따르면 이동통신 장비 매출 기준으로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작년 화웨이의 점유율은 약 20%로 전년보다 2% 포인트 낮아졌습니다. 1위 에릭슨의 점유율은 35%로 2p 올랐고, 2위 노키아의 점유율은 25%로 1%p 상승했습니다. 화웨이는 에릭슨과 노키아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화웨이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하락은 미국 정부의 제재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지난 2019년 5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국가안보 위협을 자국 기업들에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할 때 허가를 받도록 규제를 개시했습니다. 당시 트럼프 정부는 영국, 호주, 일본 등 동맹국을 대상으로 화웨이의 5G 사업 참여 배제를 요구했습니다. 또 작년 5월부터는 미국의 장비를 사용해 부품을 생산한 외국 기업들에도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할 때 미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 화웨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스테판 퐁라츠 델오로 연구원은 “25개 이상의 유럽 통신업체들이 최근 몇 년간 화웨이 장비를 다른 업체의 것으로 교채해왔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화웨이는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이동통신 장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은 지난해 북미를 제치고, 이동통신 장비 최대 시장으로 떠올랐는데요. 그 결과 이동통신 시장의 화웨이 점유율은 오히려 높아졌다고 분석했습니다. 데이슨 리 제프리스 애널리스트는 “화웨이가 중국 내 5G 장비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어 중국의 또 다른 통신장비업체 ZTE가 29%로 그 뒤를 잇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 이후에도 화웨이에 대한 제재가 이어지면서 5G 모델 부품 조달에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상무부는 4G 등 낡은 통신기술 관련 부품에 대해서는 화웨이로의 공급을 일부 허가했는데, 5G 핵심 부품은 대부분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통신장비 점유율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도 크게 하락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지난 1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분야에서 한때 세계 1위까지 올랐던 화웨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분기 6위로 떨어졌습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제재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가 올해 스마트폰 생산량을 전년 대비 60% 이상 감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달 19일 일본 닛케이(日經) 신문 보도를 인용해 “화웨이가 스마트폰 부품 공급업체들에 대해 ‘올해 주문량을 60% 이상 줄이겠다‘’고 통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7000만~8000만대 분량의 스마트폰 부품을 주문할 계획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지난해 출하량(1억 8900만대)과 비교했을 때 60% 이상 줄어든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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