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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V2X 기술 실증 시작...완전자율주행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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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0:06:20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해 국내 최초 검증..5G로 연결해 안정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망으로 차량 통신을 지원하는 기술이 본격적인 검증에 들어간다. 자동차와 보행자, 교통 시설이 모두 통신으로 연결돼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KT는 국내 최초로 실제 도로에서 5G-V2X(차량 사물 간 양방향 통신·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실증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 강북지역에서 5G-V2X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전방 추돌 경고, 보행자 경고 등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차량은 5G로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플랫폼과 연결돼 교통정보를 전달받는다.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 차량과 교통시설이 직접 연결돼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이다. 자동차가 네트워크 기기가 돼서 주변 사물들과 통신하며 정보를 교환한다.

 

이 기술은 기지국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통신 거리 제약이 있고 대용량 메시지는 전송할 수 없었다. 또한 스마트폰은 C-V2X를 지원하지 않아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도 어려웠다.

 

여기에 5G를 접목해 5G-V2X를 개발했다. 원거리에 데이터를 보내고 보행자와 차량간 통신할 수 있다. 이번에는 5G 기반 V2X 메시지를 이용한 차량 안전 등 기본 기능을 검증했다. 이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기가코리아 사업단 자율주행 실증 과제 일환으로 진행됐다. 기술 개발에는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하고 있다. 올해까지 실증을 마치고 내년에 서울·대구·판교에서 자율주행 서비스와 결합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KT는 국내최초로 C-V2X 차량단말기를 개발하고 5G를 결합해 안정성을 높인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있다. KT관계자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자율주행버스 군집주행과 K-City 준공식에서 자율주행차량 원격 관제 등은 앞선 기술력을 보여준 중요한 마일스톤이다”라고 말했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실증은 KT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개발해온 결과물을 검증하는 단계”라며 “앞으로 5G-V2X·자율주행·C-ITS 플랫폼 등 핵심 기술을 실증사업에 적용해 기술력을 증명하고 미래 차량 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옥경화 KT 소프트웨어개발단 단장은 “KT 자율주행·C-ITS 플랫폼은 직접 통신과 5G 상용망을 이용한 V2X 모두를 지원하는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이 안전한 협력 주행을 지원하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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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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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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