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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봉 원장 "올해 최고 목표, IFRS2 구축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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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5, 2015, 16:01:14

개별보험사와 공통업무 진행 위해 TF팀 구성.."비용절감도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개발원은 보험사가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2) 2단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지원하는 것이 올해 최고 목표입니다."

    

김 원장은 15일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새롭게 바뀌는 국제회계기준 2단계 준비에 대해 큰 틀은 금융당국에서 준비하고, 세세한 부분은 개발원에서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FRS2는 전세계적으로 국가간의 회계제도를 통일화해 기업에 대한 평가를 공통적으로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개발원은 올해부터 개별 보험사에서 IFRS2단계 도입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새롭게 도입되는 회계기준에 맞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개별회사와 비용을 분담하고 인원을 충원했다.

 

김 원장은 "올해 1분기에 팀을 완료하고, 당장 2월부터는 태스크포스 팀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한팀당 3~4명씩, 5팀 정도로 예상돼고 최소한 30~40명정도의 규모다"고 설명했다.

 

개발원은 또 금융감독원에 인원 1명을 파견하고, 계리·리스크 팀에 직원 6~7명을 신규로 충원했다. IFRS팀과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특히, 개발원은 새 국제회계기준에서 개별 보험사가 해야 하는 공통적인 업무를 도울 계획이다. 일례로, '미래현금흐름'의 경우 새로운 부채평가에서 반드시 필요하면서 업계 공통적인 부분이다. 미래현금흐름을 어떻게 가정하냐에 따라 보험사 순익에 영향을 미친다.


김 원장은 삼성생명을 예로 들었다. 그는  "삼성생명의 자산이 200조 정도 되고, 부채(준비금)가 약 170조~180조정도 되는데 이 중 0.1%만 흔들려도 1700억원, 1%가 흔들리면 1조7000억원이다"면서 "아주 보수적으로 잡아도 당기순익에 1700억원이 왔다갔다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즉, 자산과 부채의 적절히 매치해 미래현금흐름을 어떻게 가정하냐에 따라서 보험사의 순익도 민감하게 달라지게 된다. 또 각 보험사에서 새롭게 바뀌는 금리상황이나 주가상황을 고려해 가이드라인에 맞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데, 이를 개발원이 공동으로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이에 대해 업계 공통적인 업무를 소화하면 비용적인 측면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공통 부분을 개별회사가 하면 비용이 450억원정도 소요될 것"이라며 " 개발원이 시스템 모형을 구축하면 400억원정도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각 보험사가 참여하는 것을 기본으로, 개발원은 한 회사당 약 10억원의 분담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새로운 국제회계기준이 적용되면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 하락하게 된다. 감독당국은 이러한 현실을 해야한다는 게 김 원장의 생각이다. 그는 "현재 RBC 비율이 200%라면 140~150%까지 떨어지게 된다""건전성을 더욱 강화하기 때문에 수치가 떨어지게 되니 이에 대한 감독당국의 RBC 규정도 함께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개발원은 보험사의 고령화 상품 개발을 본격 지원하기 위해 인력을 구성했다. 이밖에 연금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는 연금포털 구축도 80% 이상 진행됐다. 3월 안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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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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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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