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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보험사 IFRS4 도입 대응 첫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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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7, 2016, 06:06:00

오는 10일 보험사 IFRS4 담당 임원 대상 첫번째 간담회 진행
진웅섭 금감원장 이어 임종룡 위원장도 가세해 보험사 압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보험 IFRS4 2단계 도입 대응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연다. 최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보험사 CEO와 간담회를 진행하며, IFRS4 2단계 준비 상황을 점검한 데 이어 임종룡 위원장까지 가세해 새 국제 회계 기준 도입 준비를 위한 금융당국이 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오는 10일 서울 광화문 생명보험협회 교육문화센터에서 '보험업 IFRS4 2단계 도입영향 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날 간담회는 생명·손해보험사에서 IFRS4 2단계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담당 임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임종룡 위원장은 오는 2020년 보험 IFRS4 2단계 도입하기로 결정한 이후 첫번째 대응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보험사 임원과 만나 IFRS4 2단계 도입 영향과 대응 방안에 대해 언급하면서, 보험사가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보험사 IFRS4 2단계 도입 준비에 대해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보험사 재무건전성 관련 국제 동향과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나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동안 IFRS4 2단계 관련 업무는 금감원이 주도적으로 맡아 보험사의 준비 상황을 점검해 왔지만, 보험업계의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이에 진웅섭 원장은 지난달 손보사와 생보사 CEO와 순차적으로 만나 새 국제회계기준이 정착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IFRS4 2단계 도입 대응에 대한 목소리가 더해져 우회적으로 보험업계에 압박이 가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금감원에 이어 금융위원장까지 나서 IFRS4 2단계 간담회를 여는 것은 보험사가 적극적인 액션을 취하도록 부담을 주려는 심산이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일 금감원은 업계 대상으로 '신지급여력 도입 설명회'를 열고 IFRS4 2단계 연착륙 방안을 내놨다. 이 날 금감원은 2020년 IFRS4 2단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2018년까지 '신지급여력제도'를 도입해 단계적으로 보험부채를 시가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금감원이 제시한 방안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3년 안에 쌓아야 할 자본금이 최소 35조원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오는 2018년까지 원래(2020년)쌓아야 할 준비금(보험계약자에 돌려줘야 하는 돈)부족액의 70% 수준을 쌓도록 대비하는이데 방점을 뒀다.


이와 관련 보험사는 이달 말까지 '신지급여력' 제도에 대한 종합대응방안 계획서를 금감원에 제출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 IFRS4 2단계 도입이 결정된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미흡하다”면서 “한번에 도입하면 큰 부담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이번 제도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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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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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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