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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콘텐츠 커머스’ 1주년...“명품·집콕 등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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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1, 2021, 10:06:54

쇼핑에 콘텐츠 접목한 ‘콘텐츠Lab’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11번가가 쇼핑에 콘텐츠를 접목해 제공하는 ‘콘텐츠 커머스’를 시도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회사 측이 이용 데이터를 살펴보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변한 생활양식이 반영됐습니다.

 

11번가(대표 이상호)가 지난 1년간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Lab’ 고객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인기 단어는 ▲면세쇼핑 ▲명품 ▲집콕 등 이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콘텐츠 Lab은 ‘콘텐츠 laboratory(연구소)’를 줄인 말로 ‘쇼핑에 필요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연구소’라는 뜻을 담은 쇼핑 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11번가는 16개 제품군에 걸쳐 1만3000여 개에 달하는 개인별 맞춤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1번가가 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코로나19로 새롭게 떠오른 생활양식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 동안 이용자는 ‘대리만족’과 ‘보복소비’ 관련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았습니다.

 

누적 조회 수 기준으로는 ‘방구석에서 즐기는 면세점 쇼핑(17만 회)’, ‘여성 명품 지갑(16만 회)’ 등 명품 및 패션 콘텐츠가 인기였습니다. ‘홈 인테리어’ 및 ‘재택근무룩’ 등 집에서 생활하는 것과 관련된 콘텐츠도 상위에 올랐습니다.

 

누적 조회 수 1위에 오른 방구석에서 즐기는 면세점 쇼핑은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이들이 온라인에서 해외 브랜드 면세품을 살 수 있도록 11번가 내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입점 상품을 소개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이 일상이 되면서 방문자도 늘었습니다. 지난 1년간 누적 방문자 수는 2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최근 6개월 동안은 이전 6개월보다 방문자 수가 70% 이상 증가했습니다.

 

알고리즘에 따른 콘텐츠 추천 기능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최근 검색한 단어와 연관된 콘텐츠를 추천해주거나 유행하는 쇼핑 추이를 잡지처럼 볼 수도 있습니다. 또 내가 본 콘텐츠를 조회한 다른 사람이 함께 본 콘텐츠와 상품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동영상 콘텐츠도 크게 늘렸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버 80여 곳과 제휴해 글로 한계가 있는 요리 조리법이나 활용법 등을 3300여 개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남은희 11번가 커머스혁신 담당은 “지난 1년간 11번가 콘텐츠를 둘러보는 이용자 수가 꾸준히 늘면서 콘텐츠Lab은 비대면 쇼핑을 선도하는 11번가 내 인기 코너로 자리매김 중”이라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기능을 계속해서 개선해가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쇼핑정보를 먼저 제공하는 이커머스 업체 중 가장 독보적인 콘텐츠 리더십을 가진 커머스 포털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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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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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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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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