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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릴(lil)값 안 올릴 것”..경쟁사에도 영향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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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3, 2017, 16:11:12

내년 개소세 ‘126원→529원’ 인상 등 전자담배 가격 인상 요인 많아
“세금 오르면 값 올린다”던 필립모리스·BTA도 한발짝 물러선 모양새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전자담배에 붙는 각종 세금과 분담금이 대폭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담배값 인상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1위 담배기업인 KT&G가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뛰어들면서 “담배값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경쟁사들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일부터 KT&G의 궐련형 전자담배 '릴(lil)'과 함께 전용 담배 '핏(Fit)'이 출시된다. 릴은 9만 5000원(할인가 6만 8000원), 핏은 4300원에 판매될 예정이다.(본지 2017년 11월 7일자<“연속해서 피울 수 있어요”..KT&G, 궐련형 전자담배 도전장>기사 참조)  


그런데, 지난 9일 궐련형 전자담배 세금인상과 관련한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전자담배 1갑당 126원이었던 개소세가 529원으로 오른다. 여기에 각종 세금 또한 1739원에서 2996원으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세금인상이 예고되고 있지만, KT&G는 담배값을 올릴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KT&G 관계자는 “릴 디바이스 전용 담배로 나온 핏의 가격은 4300원인데, 현재로써는 가격인상 계획이 전혀 없다”며 “추후의 담배소비세와 지방교육세 등의 세금 부과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시장 상황에 맞게 공격적인 마케팅(가격경쟁력)으로 나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세금이 오르면 가격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여왔던 필립모리스와 BTA의 입장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필립모리스와 BTA 관계자는 “앞으로 담배소비세와 지방교육세, 국민건강증진부담금 등이 오를 것으로 보여 추후 가격인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KT&G의 전자담배 릴의 선전 여부가 전자담배 가격인상 여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KT&G가 시장에 침투하기 위해서 공격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주지 못 할 경우 이런 마케팅은 그다지 힘을 발휘하기 힘들겠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전자)담배 값 인상의 방패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필립모리스와 BTA와는 달리 릴의 유해성 논란에 대해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KT&G의 자세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KT&G는 “우리는 충분히 준비하고 특정기관에서 공식적인 인증을 받을 수 있을 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관련, KT&G관계자는 “유해성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데 경쟁사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유해성 데이터에 대한 엄밀한 검증은 현재 없다”며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유해성이 적다고 얘기한들 그 근거가 신빙성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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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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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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