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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뇨라 르노삼성 사장, 꾸준한 투자 약속...조건은 ‘임단협 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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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09:04:58

오거돈 부산시장 만나 XM3 내수 출시계획 밝혀.. “수출물량 확보는 아직”
르노삼성 부산공장 물량 65%는 ‘수출’..부산시와 조속한 임단협 타결 논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은 “내년 출시 예정인 XM3 인스파이어 등 한국 시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부산공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사 간 임단협이 타결돼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르노삼성차는 16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과 만남을 갖고 르노삼성차의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경영 활동을 약속했다. 이와 더불어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위한 논의도 함께 진행했다.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이날 오거돈 시장과의 만난 자리에서 “르노삼성차는 르노그룹 D세그먼트 차량 연구개발 및 판매에 전략적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뇨라 사장에 따르면 부산공장은 르노삼성차가 한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자원이다.

 

시뇨라 사장은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XM3 인스파이어를 한국 투자의 대표적인 사례로 들었다.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한국 시장을 위해 세계 최초로 선보인 크로스오버 SUV XM3 인스파이어는 세단과 SUV의 장점을 모아놓은 차종이다.

 

이어 시뇨라 사장은 르노삼성차의 핵심 모델인 SM6와 QM6 개발을 비롯해, 도넛탱크 등 LPG 관련 기술 개발도 한국 시장을 위한 투자 사례라고 설명했다. LPG차의 약점이던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도넛탱크는 SM7과 SM6, 올 여름 출시할 QM6 LPG모델에 적용된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권을 위해 클리오와 마스터, 트위지 등 수입 판매 모델도 꾸준히 들여올 방침이다. 특히 중형 상용 밴인 마스터을 승합차로 만든 버스 버전도 조만간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또 그간 르노그룹 본사로부터 들여와 판매하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의 경우 올해 9월부터 부산에서 생산된다. 르노삼성차는 국내에서 생산될 트위지를 통해 신규 고용 창출, 수출 증대 등 지역경제 성장 촉진에 기여하기로 했다.

 

다만 시뇨라 사장은 이 같은 투자가 이뤄지려면 조속히 임단협부터 타결해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부산공장은 생산 물량의 65%를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임단협 타결을 통해 XM3 유럽 판매 차종 등 수출 물량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시뇨라 사장은 업계 최고 수준의 무상보증 기간으로 파업 장기화에 따른 품질 저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차는 이번달 SM6와 QM6를 구입한 모든 고객들에게 7년/14만km 보증연장 무상제공을 결정했다.

 

끝으로 시뇨라 사장은 오 시장에게 파업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상황을 설명했다. 르노삼성차의 향후 수출 경쟁력 강화와 협력업체 경영난 극복을 위해 부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르노삼성차의 향후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환영한다”며 “르노삼성 노사 모두가 최선을 다해 협상을 마무리하고 부산 대표기업으로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해 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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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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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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