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2025 주총] 송종화 교촌 대표 “글로벌 전략 차별화·신규 사업 성과 거둘 것”

URL복사

Monday, March 31, 2025, 16:03:04

31일 경북 본사서 26기 정기주주총회 개최
"북미 1호점 리뉴얼..국내 메밀단편 2호점 오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의 송종화 대표가 올해 글로벌 전략을 각 국가 특성에 맞춰 차별화하고, 신규 사업을 확대해 가시적 성과를 거두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송 대표는 26일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교촌에프앤비 본점에서 열린 제 26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올해 사업 계획을 밝혔습니다. 

 

송 대표는 "2024년도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 3고 현상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내수에 기반한 프랜차이즈 업계는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교촌의 모든 임직원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 글로벌 매출 확대, 신제품 개발, 소스 및 수제 맥주 사업 강화 등 성장모멘텀 확보와 이익 창출에 목표를 뒀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교촌에프앤비 매출은 4808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54억원으로 38% 감소했는데 이는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일회성 비용 지출의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해 "소비트렌드에 기반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을 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위해 연중 전략적인 프로모션을 펼치겠다"며 "이익 구조 개선을 위해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구매·물류 프로세스 고도화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전했습니다.

 

글로벌 사업은 각 지역 특색에 맞게 출점 전략을 차별화합니다. 올해 북미 시장은 미국 직영 1호점 리뉴얼을 완료하고 다크키친 모델 등 혁신적 점포로 효율화를 꾀한다는 구상입니다. 중국, 대만, 동남아 등 MF기반 진출국에서는 지속적인 출점으로 규모 경제를 실현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송 대표는 "미래 먹거리 산업인 신규 사업에서도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며 "메밀단편은 곧 2호점이 오픈되고, 소스와 수제 맥주 사업도 판매 채널을 확대해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하반기에는 자회사 케이앤엘팩이 충주공장을 완공해 친환경 포장재 사업에 본격 진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26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자본준비금 감액 및 이익잉여금 전입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사외이사 박승환 선임의 건, 사외이사 김홍신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손대식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신세균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7개 의안을 원안대로 승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