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민승배 BGF리테일 대표이사가 올해를 "BGF리테일이 업계 1강의 지위를 굳건히 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BGF리테일은 26일 서울 강남구 BGF리테일 본사에서 제8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민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Change & Challenge’라는 슬로건 아래 발빠른 히트상품 개발과 새로운 특화 점포 운영을 통해 불확실한 국내외 유통환경 속에서도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고 평가했습니다.
국내 편의점이 5만개를 넘는 가운데 히트 상품은 고객이 편의점 브랜드를 선택하고 점포를 방문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BGF리테일은 올해 히트상품 중심의 업무 체계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CU는 두바이초콜릿, 생레몬하이볼, 밤티라미수 디저트와 같은 히트상품을 선보였습니다.
민 대표는 "히트상품 중심의 상품 기획력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상품의 생애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시장 환경에 발맞춰 상품 개발부터 출시, 전개, 확산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여성, 실버, 외국인 고객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를 발굴하고 확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통한 점포 차별화도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CU는 라면 라이브러리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스낵 라이브러리와 뮤직 라이브러리 등 신규 포맷을 도입했습니다. 명동역에는 K-푸드 특화 점포를 오픈하는 등 맞춤형 포맷의 가능성도 시도했습니다.
그는 "올해는 이러한 성과를 확장해 점포 포맷과 상품 구색을 더욱 다양화하겠다"며 "지역과 입지, 고객 선호도를 반영한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통해 CU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이 CU를 방문해야 할 이유를 명확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힘주었습니다.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글로벌 확장과 미래 기술 투자도 약속했습니다. CU는 지난해 국내 편의점업계 최초로 글로벌 600호점을 돌파했습니다. 몽골에서는 업계 첫 해외 진출국 흑자를 달성했으며 말레이시아와 카자흐스탄에서도 안정적인 운영 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입니다.
민 대표는 "각 진출국에서 대표 유통 채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BGF리테일의 운영 노하우를 통해 K-편의점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며 "더불어 AI 기술을 접목해 업무 생산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비용 효율화를 이끌어내겠다"고 설명했습니다.
BGF리테일은 이날 주주총회에서 황환조 BGF리테일 영업개발부문장(전무)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습니다. 사외이사에는 차경환 전 수원지검장(현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과 조자영 대주회계법인 공인회계사가 각각 신규 선임됐습니다. 기존 사외이사인 최자원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는 재선임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