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몽골에서 편의점 배달 서비스 누적 이용 건수 150만건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BGF리테일은 현지 협력사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에 배달 서비스를 전수하고 지난해 5월부터 현지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강해지며 배달 이용 건수는 매월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몽골 CU는 한국에서처럼 모바일 멤버십 앱에 배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현지에서 다운로드 건수가 울란바토르 인구 135만 명의 절반에 달할 만큼 충성 고객을 확보했기에 현지 전문업체와 협업하는 대신 자체 앱에 배달 서비스를 추가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BGF리테일은 적립 및 상품 리뷰 등 배달 전용 혜택과 편의 기능 같은 노하우를 현지 협력사에 지원했습니다. 효과는 한 달 만에 나타났습니다. 기존 전화 주문 방식에서 모바일로 전화하자 배달 이용 건수는 단숨에 전월 대비 249.7%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달 기준으로 몽골 CU 배달 서비스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이용 건수 150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이용자가 늘면서 서비스 가능 점포도 초기 40여 점에서 110여 모든 몽골 CU 점포로 늘어났습니다. 상품 수 역시 140여 개에서 3300여 개로 24배가량 확대됐습니다. 현지에서 인기 있는 배달 품목은 즉석조리상품과 유제품, 삼각김밥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BGF리테일은 CU 멤버십 앱을 활용해 현지 배달 플랫폼 시장을 공략하고 나섰습니다. 몽골 CU는 지난해 현지 베이커리 업체 JURUR과 제휴를 맺고 케이크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편의점 배달 서비스가 활황입니다. 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늘며 말레이시아 CU 배달 서비스 매출이 점포 전체 매출 25%가량을 차지하며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신종하 BGF리테일 해외사업팀장은 “CU 배달 서비스가 현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해외 시장에서 다시 한번 K-편의점의 경쟁력을 널릴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업을 지속해 해외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로 CU가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