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편의점 CU가 운영하는 유통기한 임박 상품 할인 서비스 이용률과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CU는 지난해 6월부터 운영해온 ‘그린세이브 서비스’ 이용 건수와 관련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62.4%, 75.7%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그린세이브 서비스는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싸게 판매해 폐기를 줄이고 새로운 매출처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됐습니다. 간편식품부터 음료, 과자, 가정간편식(HMR) 등 3000여 개 상품을 최대 50% 할인합니다.
CU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편의점 장보기 수요가 늘어나고 올해 들어 식음료를 비롯해 생활 물가가 잇따라 상승하면서 할인 판매에 대한 민감도가 커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서비스 시행 약 1년 동안 가장 매출이 높은 상품은 스낵으로 전체 25.5%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은 라면 14.2%, 비스킷 및 쿠키 11.7%, 디저트 8.7%, 즉석식 8.5% 순으로 매출이 높았습니다. 회전율이 높은 신선식품보다 가공식품 수요가 높았습니다.
CU 관계자는 “유통기한 임박 상품이라도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를 두고 먹을 수 있는 상품 위주로 구매하려는 경향이 높다”며 “향후 취식 가능 기간인 소비기한이 도입되면 판매 시점이 더욱 명확해 지면서 해당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린세이브 서비스는 유통기한 임박상품 거래 앱인 ‘라스트오더’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 2000여 CU 점포에서 도입했습니다.
김지회 BGF리테일 e커머스팀 김지회 MD는 “우리나라의 연간 음식물쓰레기 처리 비용은 약 2조 원에 이를 정도로 사회경제적 손실과 환경적인 문제가 크다”며 “CU는 ESG 경영 차원에서 그린세이브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해 고객의 알뜰 쇼핑을 돕고 점포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