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ulture 문화

[인더북스 플러스] 특파원으로 갔다가 생활인으로 만난 그들 <두 얼굴의 베트남>

URL복사

Friday, January 12, 2024, 08:01:42

이미지/296쪽/파지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베트남은 일본과 중국, 필리핀과 비교했을 때 거리상 가까운 국가는 아닙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20세기 이후 한국과 관계가 특별한 국가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군이 처음으로 파병을 나간 국가가 바로 베트남입니다. 한국군은 1964년 9월부터 1973년 3월 철수시 까지 약 34만명에 달하는 병력을 베트남 전쟁에 투입했습니다.

 

베트남은 자유진영 국가의 파병에도 불구하고 결국 공산화되었고 한국과 수교는 끊어졌습니다. 베트남과 수교가 회복된 것은 1992년 12월입니다. 이후 대한민국과 베트남은 상호 경제협력을 발판 삼아 5억달러 남짓의 교역액을 2021년 기준 807억달러까지 확대합니다. 이 시기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육 파트너이자 1위의 투자국으로 자리매김 합니다.

 

현직 일간지 기자로 경제 및 산업 기사를 주로 써온 저자는 베트남에서도 기업과 경제 구조 등을 먼저 파악해야겠다는 포부를 안고 코로나19 이전 베트남 특파원으로 부임합니다. 저자는 하노이를 본거지 삼아 베트남 구석구석을 누비며 특파원으로서 업무에 매진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을 경험할 수록 저자는 기자라는 직업인으로 베트남을 접하기보다 생활인으로서 베트남 사람들과 교류에 더 빠져들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합니다.

 

한국에서 베트남은 중국에 이어 제2의 '기회의 땅' 인양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고 아직 전쟁을 겪었던 이들의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국가입니다. 한국의 입장에서도 베트남은 아버지나 삼촌, 혹은 할아버지가 참전해 피를 흘렸던 국가입니다.

 

때문에 한국에서 베트남에 대한 정서는 다른 국가들보다 이중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대안으로 기업들은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박항서 감독 사례에서 보듯이 베트남의 혐한 감정을 확대해 양국 간 갈등의 불쏘시개로 이용하는 이들도 양국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작 한국에서 베트남은 한국 남성들의 주요 국제결혼 국가이고 국내 다문화 가정의 부모 출신국에서 베트남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말입니다.

 

저자는 특파원 임기가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베트남을 오가며 베트남에서 맺은 인연들과의 관계를 이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베트남을 어떤 프레임 속에 넣고 해석하려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베트남 모습을 전하는 데 애를 씁니다. 또한 기자의 시각으로 베트남의 사회의 문제와 경제 발전 뒤에 가려진 이면 등도 안타까움을 숨기지 않으면서 풀어냅니다.

 

덕분에 여타의 베트남 관련 서적과 다르게 베트남 사람들에 대한 전반적인 애정이 녹아있습니다. 저자는 왜 베트남의 매력에 빠졌던 것일까요?

 

저자는 한국의 제기차기와 비슷한 베트남의 다꺼우의 추억을 회상하며 '제기차기로 이루는 글로벌 대통합'에서 이렇게 적습니다.

 

"아직도 다꺼우를 차던 새벽 공기와 밤공기가 떠오른다. 외국인이고 이방인었던 나였지만 다꺼우를 찰 때만큼은 언어의 장벽도 문화적 차이도 느끼지 않았다.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지만 이들이 나를 거부할 거라는 걱정도, 서로 얼굴 붉히며 헤어질 우려도 없는 그런 사이. 그런 사이끼리 '우리'가 되어 머리 아픈 고민을 잊은 채 함께 땀을 흘리는 게임. 나에게 다꺼우는 그런 의미였다."

 

출판사에서는 "뜻밖의 기회와 낯선 위험의 비즈니스", "알면 기회가 되고 위험이 되는 경제, 문화, 사람에 대한 이야기"라고 책을 소개하며 베트남 특파원의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담겼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떤 대상을 편견 없이 보려는 저자의 마음 씀씀이가 더 와닿습니다. 그로 인해 베트남에서 이런 저런 사건으로 마음을 다치기도 하지만 또 베트남 친구들이 보여준 우정과 베트남 여기저기서 경험했던 여유롭고 따뜻한 기억으로 베트남을 구체화 합니다.

 

사실 세계 어느 국가나 한 얼굴만 있지 않고 두 얼굴, 세 얼굴, 수십 가지의 얼굴이 있습니다. 그중 특징 하나만 놓고 그 국가를 다 안다고 말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저자가 책을 쓰며 가장 경계한 것이 그 부분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