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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플러스] 이희주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내 뒷모습을 바라봐 주는 이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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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19:01:53

이희주/112쪽/시인동네 시인선 22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

 

무슨 일 했는가 묻길래 증권회사 다녔었다고 하니

자본주의의 꽃 아니냐며 돈 많이 벌었느냐고 묻는다

시를 썼다고 말하니 시를 읽어줄 사람이 있었겠느냐

시를 쓰다니 당신이 그럼 시인이었냐고 그가 묻는다

<슬픈 질문 전문>

 

작가를 꿈꾸며 고등학교 시절 문학반 활동에 매진한 소년은 1980년대 초반 국문학도가 됩니다. 대학 졸업 직후 1989년 <문학과 비평>가을호에 시 16편을 올리며 등단합니다. 정작 사회생활은 문학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 여의도 증권가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샐러리맨들의 꿈이라 할 수 있는 임원으로 승진할 정도로 회사 생활에 치열했습니다. 퇴직 전 마지막 명함에는 한국투자증권 전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1962년생인 이희주 시인은 이른바 증권맨으로 인생의 절반을 보냈습니다. 자본주의의 최전선인 증권업에 있으면서도 시에 대한 목마름을 외면하지 않았습니다. <현대문학>과 <작가세계> 등 쟁쟁한 문학잡지에 시를 꾸준히 발표했고 1996년 첫 시집 '저녁 바다로 멀어지다'(고려원)를 상재했습니다. 하지만 직급이 올라가고 일이 많아지면서 차분히 시를 쓸 시간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이 시인의 두 번째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시인동네)에는 이 시인이 퇴사 후 2년여간 '직장인'이란 굴레와 서울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벗어나 쓴 <슬픈 질문>을 포함한 총 68편의 시가 담겨있습니다.

 

시인은 첫 번째 시집에 실었던 시 <면접 보는 시인>에서 "월급 많이 준다기에 왔습니다"고 증권사에 입사한 이유를 고백합니다. 실제로 시인이 입사한 한국투자증권(구 한국투자신탁)은 증권가에서 최고의 직장으로 꼽혔던 곳입니다. 넉넉지 않은 집안 형편에 돈이 필요했던 시인은 수치만 오가는 증권업에 투신했고 33년간 여러 부서를 거쳐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는 임원으로 '조직생활'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는 그래서 어느덧 퇴직과 함께 인생 후반부를 맞이하는 60년대생 샐러리맨들의 애환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늦은 나이>에서는 "내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고 살아왔다/퇴직을 하고/이제 늦은 나이가 되어서야 세상 누구에게도/ 굽실거리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고 해방감을 토로하다가도 이어지는 <질서>에서는 "사람들이 하나둘 나를 지운다/더 이상 돈벌이를 못하는 사람이니/호젓한 명분과 뜨뜻한 언어로/나의 체면을 살피며 조용히 떠난다"고 씁쓸해 합니다.

 

시인은 자서를 통해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미 자산으로 분류된 지 오래다. 무엇이든 돈으로 환산하는 이 세상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며 어떤 화두를 잡고 시를 썼는지를 넌지시 알려줍니다.

 

덕분에 68편의 시 이면에는 한국의 자본주의가 급격히 발전하던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격동의 세월 동안 신입사원을 거쳐 중간 간부가 되고 어느덧 은퇴하는 세대로 접어든 이른바 386세대 앞줄에 섰던 중년남성의 회한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시인은 그 회한에 뭍어있는 치기와 자기연민마저 직시하며 퇴직으로 달라진 삶과 인간관계 등을 근면한 생계의 현장에서 닦은 간결하고 단단한 시어들로 모자이크해 놓습니다.

 

이렇게 삶의 두 번째 마디를 여문 시인은 "조직에서 밀려나고 사랑에 배신당하고 타자들에게 소외되고 고립된, 한마디로 슬프고 쓸쓸한 사람들을 위해 쓰기로" 다짐합니다. 그 다짐은 시인이 앞으로도 사람들의 뒷모습과 그 그림자에 관심을 가지겠다는 예고이기도 합니다.

 

비록 <불온한 산책>에서 "걸으면 걸을수록 내가 사는 나라가 슬프다" 한탄을 하기도 하지만 <어른 김장하>에서 "나는 앞모습보다 먼/뒷모습이/ 더 아름다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내 앞만 쳐다보던 사람보다/뒷모습을 바라봐 주는 사람이/더 소중했다"고 적은 것은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그래서 누군가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시인에게 "당신이 시인이었냐?"고 묻는다면 이제는 고개를 저으며 "지금도 시를 쓴다"고 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마도 시인의 그 모습이야말로 <종점>에서 말한 "사람들은 그곳을 종점이라고 불렀으나/나에겐 그곳이 곧 출발점이었다"고 담담히 이야기할 수 있는 명패 없는 인생의 진정한 시작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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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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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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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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