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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AI 다음은 로봇의 시대…CES가 제시한 산업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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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5, 14:01:37

엔비디아도 물리적 AI 플랫폼 '코스모스' 공개
삼성전자, AI 컴패니언 '볼리' 상반기 출시 선언
로봇 시장에서도 매섭게 치고 올라오는 중국 기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7~10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인공지능(AI)의 차기 행보로 로봇 산업이 꼽혔습니다.

 

'몰입(dive in)'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올해 CES는 AI와 관련되지 않은 신제품·설루션을 찾아보는 것이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행사 현장을 방문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모든 것에 AI가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전시였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눈에 띄는 신기술이나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올해 CES는 본격적으로 AI의 다음 단계인 로봇을 내다볼 수 있는 자리였다는 평가입니다.

 

'코스모스' 들고 온 젠슨 황, '볼리' 출시하는 삼성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8년 만에 CES 기조연설자로 나서 "로봇 공학의 챗GPT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역설하며 물리적 AI 개발 플랫폼 '코스모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리적 AI는 소프트웨어를 넘어 로봇, 자율주행차량 등 물리적 체계·개체와 상호작용하는 AI 시스템으로, 코스모스는 로봇 등이 현실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젠슨 황 CEO는 "물리적 AI는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방대한 데이터와 테스트가 필요해 진입 장벽이 높다"며 "코스모스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이를 위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장벽을 낮출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젠슨 황 CEO는 AI가 산업에서 맡을 다음 역할은 로봇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제까지 AI 에이전트, 챗봇 등 소프트웨어 중심이었던 AI 산업이 로봇,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하드웨어 분야로 옮겨갈 단계라는 것입니다.

 

젠슨 황 CEO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마찬가지로 코스모스는 로봇 및 자율주행차량의 개발을 발전시키는 데 기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올해 상반기 AI 컴패니언 '볼리'를 출시한다고 CES를 통해 선언했습니다.

 

볼리는 사용자의 일상 패턴을 학습해 맞춤형으로 활용 가능한 노란 구 형태의 AI 로봇으로, 2020년 CES에서 콘셉트가 공개된 이 후 5년 만에 출시하는 셈입니다.

 

볼리는 연결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고 집안일을 돕거나 아이, 반려동물을 보살피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했으며 사용자의 목소리에 반응해 부르면 오는 등 '로봇 집사'와도 같습니다.

 

 

삼성전자도 로봇 사업을 미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점찍었으며 이를 강조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로봇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지분을 기존 14.71%에서 35.0%로 확대하며 최대 주주에 올랐으며 대표이사 직속의 미래로봇추진단도 신설했습니다.

 

이번 볼리의 출시 발표 역시 로봇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로봇에서도 매섭게 치고 나오는 중국

 

이번 CES에 1339개의 부스를 차리며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한 중국은 로봇에서도 무서운 기술력을 보여줬습니다.

 

중국의 대표 가전업체 중 하나인 TCL은 가정용 AI 로봇 '에이미'를 선보였습니다.

 

캡슐 형태에 소형 로봇이 올라간 형태의 에이미는 스마트홈 허브를 바탕으로 작동하며 집안일 현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AI 기반으로 실제 사람과 대화하듯 소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국의 로봇 스타트업 회사 하이퍼쉘은 AI 기반 외골격 장치를 전시했습니다. CES 2025 로봇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은 해당 제품은 허리와 다리에 착용하면 최장 25km까지 최대 1마력의 힘을 보조해줍니다.

 

또다른 중국 스타트업 유니트리는 휴머노이드 로봇 'G1'과 로봇개 'Go2'를 소개하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특히, Go2는 안정적으로 공중제비를 한 이후 착지하는 모습을 보여 관중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글로벌 1위 로봇청소기 기업인 로보락도 5축 접이식 로봇 팔을 탑재한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중국 IT 대기업에 대한 제재 수위 강화로 인해 화웨이, DJI 등 중국의 주력 기업들이 참가하지 못했음에도 로봇 부문 혁신상을 다수의 중국 기업이 휩쓴 것에 대해 글로벌 경쟁사들은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CES에 참가한 한 국내 기업 관계자는 "중국이 로봇 부문 혁신상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만드는 것을 넘어 기술력도 결코 뒤처지지 않는 걸 보며 중국이 로봇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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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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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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