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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우리금융 순익 6156억…보통주비율 고환율에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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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5, 2025, 23:04:54

2025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이자이익·비이자이익 증가세 견조
CET1비율 12.5% 목표달성 기대감
미 상호관세 관련 사회적 역할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615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분기(8240억원) 대비 25.3% 감소했지만 직전인 작년 4분기(4261억원) 대비로는 44.5% 증가한 실적입니다. 우리금융은 "일회성비용과 미래성장 투자확대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순이익은 감소했으나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등 그룹의 수익창출력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이어갔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이자이익은 2조2520억원으로 2.4%, 비이자이익은 3575억원으로 1.9% 각각 늘었습니다. 이자이익은 지난해 대출증가에 따라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고, 비이자이익은 시장금리 하락으로 유가증권 평가 등 관련이익이 증가하며 특히 자산관리(WM)·카드·리스 등 수수료이익이 이번 분기에도 5000억원을 상회한데 힘입었습니다.


다만, 명예퇴직 비용과 증권사 출범 등 일회성요인, 디지털·IT 등 미래성장 투자확대로 판매관리비가 1조3062억원으로 26.6% 늘면서 순이익 감소를 이끌었습니다.


우리금융은 "1분기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한 다양한 노력으로 자본적정성을 대폭 제고했고 분기배당 선진화절차 도입 등 주주친화정책도 적극 이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2분기에는 증권사 영업을 본격화하고 알뜰폰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그룹의 수익창출력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눈에 띄는 건 직전분기 대비 0.29%p 상승한 보통주자본(CET1)비율입니다. CET1비율은 보통주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주주환원의 기반으로 이해됩니다. 1분기 우리금융의 CET1비율은 12.42%로 올해 목표 12.5% 조기달성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우리금융은 "CET1비율이 고환율 등 어려운 금융환경에서도 자산 리밸런싱 등 효율적인 자산관리 노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약 30bp 상승했다"며 "올해 시장과 약속한 12.5%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한층 높아졌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날 우리금융 이사회는 1분기 배당금을 작년 대비 11% 증가한 주당 2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연초 자사주 매입·소각 규모는 10% 증액한 15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하고 분기배당도 점진적으로 늘리며 주주환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의 상호관세 발표 이후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우리금융은 '상호관세 피해지원TF'를 가동해 임종룡 회장이 직접 상황점검과 지원대책 마련을 챙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급격한 환율변동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유동성 모니터링 등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상호관세로 피해입은 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순차적으로 10조2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금융지원에 나섭니다. 우리금융은 시장안정화에 기여하며 금융의 사회적 역할 수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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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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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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