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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우리금융 순익 6156억…보통주비율 고환율에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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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5, 2025, 23:04:54

2025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이자이익·비이자이익 증가세 견조
CET1비율 12.5% 목표달성 기대감
미 상호관세 관련 사회적 역할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615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분기(8240억원) 대비 25.3% 감소했지만 직전인 작년 4분기(4261억원) 대비로는 44.5% 증가한 실적입니다. 우리금융은 "일회성비용과 미래성장 투자확대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순이익은 감소했으나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등 그룹의 수익창출력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이어갔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이자이익은 2조2520억원으로 2.4%, 비이자이익은 3575억원으로 1.9% 각각 늘었습니다. 이자이익은 지난해 대출증가에 따라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고, 비이자이익은 시장금리 하락으로 유가증권 평가 등 관련이익이 증가하며 특히 자산관리(WM)·카드·리스 등 수수료이익이 이번 분기에도 5000억원을 상회한데 힘입었습니다.


다만, 명예퇴직 비용과 증권사 출범 등 일회성요인, 디지털·IT 등 미래성장 투자확대로 판매관리비가 1조3062억원으로 26.6% 늘면서 순이익 감소를 이끌었습니다.


우리금융은 "1분기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한 다양한 노력으로 자본적정성을 대폭 제고했고 분기배당 선진화절차 도입 등 주주친화정책도 적극 이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2분기에는 증권사 영업을 본격화하고 알뜰폰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그룹의 수익창출력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눈에 띄는 건 직전분기 대비 0.29%p 상승한 보통주자본(CET1)비율입니다. CET1비율은 보통주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주주환원의 기반으로 이해됩니다. 1분기 우리금융의 CET1비율은 12.42%로 올해 목표 12.5% 조기달성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우리금융은 "CET1비율이 고환율 등 어려운 금융환경에서도 자산 리밸런싱 등 효율적인 자산관리 노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약 30bp 상승했다"며 "올해 시장과 약속한 12.5%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한층 높아졌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날 우리금융 이사회는 1분기 배당금을 작년 대비 11% 증가한 주당 2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연초 자사주 매입·소각 규모는 10% 증액한 15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하고 분기배당도 점진적으로 늘리며 주주환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의 상호관세 발표 이후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우리금융은 '상호관세 피해지원TF'를 가동해 임종룡 회장이 직접 상황점검과 지원대책 마련을 챙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급격한 환율변동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유동성 모니터링 등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상호관세로 피해입은 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순차적으로 10조2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금융지원에 나섭니다. 우리금융은 시장안정화에 기여하며 금융의 사회적 역할 수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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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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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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