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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B금융 1.7조 ‘깜짝순익’…은행·비은행 균형에 63%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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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4, 2025, 19:04:51

2025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홍콩ELS 손실보상 털어낸 영향도
이자익 늘고 1.3조 비이자익 큰폭 ↑
CET1 13.67%·주당현금배당 912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순이익)이 1조697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분기 1조420억원 대비 62.9%(6553억원) 증가하고 직전인 작년 4분기 6841억원에 비해선 무려 2.5배(148.1%) 가까이 불어난 호실적입니다. 분기 최대 이익인 작년 2분기(1조7322억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1분기 기준으로는 창사이래 최대 순이익을 냈습니다.


KB금융은 "이자수익 감소에도 지난해 1분기 은행의 ELS 손실보상 관련 충당부채 전입의 기저효과가 소멸되고 그룹 강점인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비은행계열사 이익이 전반적으로 확대되며 양호한 실적을 시현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그룹 이익기여도는 은행 58%, 비은행부문 42%로 비우호적인 영업환경에서도 은행과 비은행 계열사간 상호보완적인 이익안정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경영실적을 보면 KB금융의 1분기 순이자이익은 3조2622억원으로 1년전보다 2.9%(923억원) 늘었습니다. 은행 이자수익이 줄었지만 핵심예금 확대 등 조달비용 절감노력을 기울인 결과입니다.

 


순수수료이익과 기타영업손익을 합산한 비이자이익은 1조2920억원으로 작년 1분기(1조2322억원) 대비 4.9% 증가했습니다. 시장금리 하락으로 유가증권 관련손익이 큰폭 개선되면서 직전 분기 대비로는 무려 208% 불었습니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그룹 2.01%, 은행 1.76%로 전분기 대비 각각 0.03%p, 0.04%p 상승했습니다.


3월말 기준 그룹 보통주자본(CET1)비율과 BIS자기자본비율은 효율적인 자본할당 및 안정적인 위험가중자산(RWA) 관리에 힘입어 각각 13.67%, 16.57%를 기록하며 자본적정성에서 업계 최고수준을 유지했습니다.


CET1비율은 보통주자본(47조6250억원)을 위험가중자산(348조2931억원)으로 나눈 값으로 주주환원의 기반이 됩니다. KB금융의 3월말 기준 총자산은 770조3000억원, 관리자산(AUM)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1301조8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분기 주요 계열사 경영실적을 보면 KB국민은행은 작년 동기(3895억원) 대비 무려 163.5%(6369억원) 증가한 1조264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ELS 손실보상 관련 충당부채 기저효과가 소멸되고 유가증권 관련 실적이 회복된 영향입니다. 다만 주요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비율(연체 3개월 이상)은 3월말 기준 0.40%, 연체율은 0.35%로 작년말 대비 각각 0.08%p, 0.06%p 올라갔습니다.


KB증권(1799억원), KB국민카드(845억원), KB라이프생명(870억원)은 작년동기대비 각각 9.1%, 39.3%, 7.7% 순이익이 줄었습니다. 반면 KB손해보험은 대체자산 투자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과 금리하락에 따른 보유채권 평가·처분이익 증가에 힘입어 8.2% 늘어난 3135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지주는 이날 실적 발표에 앞서 이사회를 열고 주당 912원의 현금배당과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결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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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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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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