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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운 ING생명'..자살보험금 폭탄에 고군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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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5, 2014, 16:07:24

업계 "우선 ING생명 상황 지켜봐야"..금감원 최종결론은 남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ING생명이 자살보험금 미지급건과 관련 '약관대로 모두 지급하라'는 금감원의 결정에 따라 자살보험금 '폭탄'을 맞게 됐다.


대형생명보험사를 포함해 다른 생명보험사들도 여러 곳이 이번 일에 연루됐지만 금감원 조사에서 적발된 ING생명만 홀로 당국의 제재와 함께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관련기사: 7월24일자 "ING생명, 자살보험금 미지급금 560억 줘라").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은 금감원으로부터 자살보험금 미지급건에 대한 차액을 지불하라는 권고조치를 받아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의 최종통보를 기다리고 있다.

 

ING생명은 우선 금감원의 최종결정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어제(24) 제재심위에서 1차로 결정이 났지만 금융위를 검토를 거쳐 금감원에서 최종결론을 내리기까지 앞으로 일주일 정도 걸릴 예정이다.

 

ING생명 관계자는 최종결론이 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결정이 나면 추후에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할 예정이다미지급금의 규모도 과거와 미래의 잠정적인 액수까지 책정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ING생명이 미지급한 자살보험금 규모는 426건, 56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지난해 당기순이익(4~12, 3분기)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을 합치면 약 2500억원 정도로 이 중 560억원인 20%가 넘는 금액을 고객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다.

 

업계는 ING생명이 행정소송까지 갈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현재 얼핏 집계된 액수도 클 뿐더러 앞으로 지급해야 할 잠재적인 액수가 워낙 커 크다면서 자살은 재해가 아니라고 주장해 온 만큼 행정소송까지 갈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일단, 생보업계는 '뒷짐을 지며 지켜보겠다'는 모양새다. 앞으로 금감원이 다른 생보사에 대한 후속조치를 할 예정이어서 상황을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는 것. 다른 생보사 관계자는 “ING생명이 제재결정을 따를 것인지 행정소송을 할 것인지를 두고 보고 (우리도) 결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ING생명이 1차로 결과를 받았으니 추후 법적대응을 할지 두고봐야 한다면서 생보사들끼리 공식적으로 같이 대응을 하겠다는 등의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ING생명은 '나홀로 전투' 모드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ING생명이 주장해왔던 '자살은 재해가 아니다'는 의견을 고수, 행정소송을 진행하면 최소한 1여년의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법원이 ING생명의 손을 들어줄지도 미지수다. 

 

복수의 보험업계 관계자는 당국이 ING생명의 자살보험금 미지급건을 적발한 만큼 단독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어 (ING생명측에서는)다소 억울할 수도 있다면서도 “(생보사들이)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상황이 이러니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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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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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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