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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4곳 “자살보험금 지급” 선언..몇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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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9, 2016, 06:06:00

4개 생보사 소멸시효 관계없이 미지급 보험금 전부 지급 예정
업계 “非상장사로 경영진 배임문제 등 부담 덜했을 것” 판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생명보험업계의 자살보험금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일부 생보사에서 자살보험금을 전부 지급하겠다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신한생명을 비롯해 메트라이프생명, DGB생명, 하나생명은 소멸시효가 지난 계약을 포함해 미지급된 자살보험금을 전부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보험사는 최근 금융감독원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자살보험금 지급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보사는 지난달까지만해도 소멸시효가 지난 계약에 대한 보험금 지급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금감원이 "미지급 보험금을 전부 돌려주라"고 행정지도 방침을 내렸지만, 소멸시효 관련 "대법원 판결을 기다린 후 결정하겠다"며 버티기에 돌입했다.


그러다 일부 중·소형 생보사가 소멸시효에 관계없이 자살보험금을 전부 지급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들 보험사가 입장을 선회한 이유가 뭘까? 우선, 업계는 자살보험금 미지급금 규모가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점을 이유로 꼽았다.


특히 4개 생보사 중 DGB생명(3억700만원)과 하나생명(1억6700만원)은 다른 생보사에 비해 지급해야할 보험금의 규모가 매우 적은 편이다. 신한생명과 메트라이프생명도 미지급금 규모가 각각 99억원과 89억원으로 적지 않은 편이지만, 지급가능한 범위라고 판단했을 거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특히 신한생명의 경우 대법원에서 자살보험금 지급 판결 이후 금감원의 보험금 지급 권고에 가장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또 이번에 보험금 지급 결정을 한 4개 생보사는 모두 상장사가 아니라는 점에서 보험금 지급 후 '배임 문제'에 휘말릴 부담이 덜하다는 해석이다. 신한생명과 DGB생명, 하나생명은 금융지주계열사이며, 메트라이프생명은 외국계 생보사다.


현재 대부분의 생보사에서는 소멸시효가 지난 건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지급한 후, 대법원에서 소멸시효를 인정할 경우 경영진의 배임 문제 발생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상장회사의 경우 소액주주가 보험금 지급이 부당하다고 판단해, 경영진을 배임으로 고소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계속해서 보험금 지급을 미룰 경우 회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을 염려했다는 의견이다. 금감원에서도 자살보험금 지급을 미루는 보험사에 징계조치를 내리는 등 강력한 입장에 맞대응하기 어려웠을 거란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 신한생명 관계자는 “보험사에서 보험금 지급에 관한 문제는 고객과의 신뢰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이슈다”면서 “자살보험금은 워낙 민감한 사안이긴 하지만 회사 임원진이 여러 측면을 고려하고 충분한 논의를 통해 내린 결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자살보험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생보사의 경우 현재 전체 계약건을 전수 조사하고 있다. 이후 해당 고객에 자살보험금에 대해 안내할 예정인데, 실제 보험금 지급까지는 상당시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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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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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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