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2600만 통합 고객 편의와 혜택 증진을 위해 머리를 맞댔습니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과 GS홈쇼핑(대표 김호성)은 지난 2월부터 정보기술(IT), 데이터 분석, 멤버십, 정보 보호와 관련한 실무자 150여 명으로 구성된 ‘통합 고객 태스크포스’(이하 태스크포스)를 발족하고 데이터 분석 및 통합 시너지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는 7월로 예정된 합병 시점을 전후로 ▲데이터 활용 및 분석 체계(Customer Data Platform) 구축 ▲싱글사인온(로그인 한번으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 도입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구축 등을 골자로 한 데이터 통합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합병으로 늘어난 2600만 고객 데이터 활용 전략과 분석 체계 구축을 위한 조치입니다.
두 회사 멤버십 고객 구성비를 살펴보면 10∼30대 청년층 구성비는 GS25와 랄라블라가 각각 62%, 74%로 높았습니다. 또 GS홈쇼핑은 40대 이상 중·장년층 구성비가 81%로 높아 상호보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두 회사는 데이터 분석 체계를 구축한 뒤 생애 주기별로 고객 쇼핑 경험을 확대하고 연령대에 걸쳐 GS리테일 플랫폼 내에서 생활 소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맞춤형 혜택 제공, 추천 알고리즘 강화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GS홈쇼핑에서 인기 있는 스테이크 상품을 단품으로 GS25에 출시해 1∼2인 가족 회원에게 맞춤형 할인 쿠폰을 발송하거나 GS25에서 건강 지향적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에게 GS홈쇼핑 운동 기구 판매 방송 알림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 이용자들이 통합 GS리테일의 다중 채널을 로그인 한 번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싱글사인온 시스템 구축을 7월까지 마무리한다는 목표입니다. 데이터 활용 체계 구축과 함께 통합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인증도 추진됩니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 부사장은 “합병으로 GS리테일 고객이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된다”며 “통합 GS리테일이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을 통해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걸친 전 연령대의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생애 주기 별 소매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