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베트남과 러시아 법인의 생산 능력을 증대시키겠다. 새롭게 진출한 잠재력 높은 인도 시장에서 또 다른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라인 증설에 따른 설비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승준 오리온 대표는 23일 서울 용산구 오리온 본사에서 열린 제 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불안정한 국내외 정세 속에서도 각 사별로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날 이승준 대표는 "국제 경제의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올해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시장 상황에 맞는 영업활동을 강화하겠다"며 "효율적 투자관리 및 미래 신수종 사업의 경쟁력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매출 증가에 맞춰 올해 법인별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한국 법인은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소비자 가치를 제고하면서 공격적인 영업전략을 전개합니다. 닥터유 제품의 리브랜딩과 간편대용식 마켓오네이처 오!그래놀라 제품의 시장 점유율 확대가 주 내용입니다.
중국 시장은 코로나 상황 종식에 따른 경기 회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 대표는 "스낵과 젤리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집중하면서 제품력과 영업력 중심의 성장 전략을 실행할 계획"이라며 "전년에 이어 간접영업체제가 더욱 더 영업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베트남 법인은 늘어나는 현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호치민과 하노이 공장을 증축·증설하고 제3공장 신축도 추진합니다. 제품 측면에서는 경쟁사 대비 확실한 경쟁우위 제품의 라인업을 늘리는 동시에, 제과 외 신시장 진출을 도모합니다.
그는 "러시아 법인은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올해에도 트베리 신공장에 초코파이 1개 라인을 증설하고 젤리 라인을 신설할 예정"이라며 "생산량 증대에 따라 딜러와 거래처 수를 확대해 고성장세를 계속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지난해 롯데제과 법인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인 시장입니다. 러시아 법인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률은 각각 79.4%, 106.9%를 기록했습니다.
이 대표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협력회사와 함께 성장하며, 임직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라며 "이를 위해 8년여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윤리경영의 수준을 올해에도 한층 더 제고하고 심화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선임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이 모두 통과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