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5% 감소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9369억원으로 전년 대비 37.8% 증가했습니다.
음료 부문은 별도 기준 매출액 431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39억원으로 38.6% 줄었습니다. 1분기 음료 사업 부진은 높은 원재료 가격과 고환율로 인한 대외환경 악화, 지속되는 사업경비 상승 등이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다만 제로칼로리 탄산음료는 1분기 매출이 전년보다 9.4% 증가한 700억원으로 전체 탄산 카테고리 내 비중 30%를 차지하며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에너지음료는 집중력 강화, 운동 및 야외 활동시 에너지 보충 등을 위한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31.3% 신장했습니다.
과일 가격 상승으로 인한 대체 수요로 주스 카테고리 매출이 2.9% 증가했습니다. '밀키스',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개국의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되며 수출 실적도 전년 대비 14.4%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은 별도 기준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2148억원, 영업이익은 4.7% 증가한 18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기간의 매출은 전년 대비 6.6%(57억원) 늘어난 소주 카테고리와 25.7%(48억원) 증가한 맥주가 성장세를 이끌었습니다.
소주의 경우, '새로' 매출이 377억원으로 전년 대비 34.2%(96억원)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끌었습니다. 맥주는 지난 11월에 출시한 신제품 '크러시' 판매 증가로 인해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탄산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 1분기에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 ‘칠성사이다 그린플럼’, ‘펩시 제로슈거 제로카페인’ 등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에 맞춰 마케팅, 영업 활동 강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지속되는 건강 트렌드에 발맞춰 식물성 음료 ‘오트몬드’를 선보였으며 3분기에는 귀리를 함유한 라떼 타입의 커피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북미, 유럽 등을 중심으로 현지 로컬 시장의 채널 확장 전략을 펼치며 올해 해외 연결법인 및 수출 실적을 더해 해외사업 비중을 30% 후반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처음처럼 리뉴얼, 신제품 '새로 살구' 출시를 통해 소주 경쟁력을 강화하고 맥주 신제품 크러시 저변 확대를 위한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연간 매출 8500억원, 영업이익 400억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