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올해 1분기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로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미국 IRA 보조금을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LG에너지솔루션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 집계에 따르면, 매출 6조1287억원, 영업이익 1573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9%, 영업이익은 75.2% 감소한 수치입니다.
1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은 1889억원입니다. 고객사 수요 감소와 미시간 법인의 신규라인 전환에 따른 일부 생산라인 중단 요인으로 전분기 2501억원 대비 감소했으며 IRA Tax Credit을 제외한 1분기 영업이익은 -316억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인 이창실 부사장은 "전략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며 "그러나 전방 시장 수요 둔화, 메탈 가격 하락분 판가 반영 등의 요인으로 전체 매출은 전분기 대비 23%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손익 또한 시장 수요 위축에 따른 가동률 조정 등 고정비 부담 증가,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원재료 투입 시차 효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고 덧붙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분기 실적과 함께 향후 근본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올 한 해의 주요 실행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전방 수요와 고객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투자 및 비용 효율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여러 프로젝트의 수요 변화를 면밀히 검토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 규모와 집행 속도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생산시설별 가동률을 최대로 높일 수 방안을 모색해 고정비 부담을 완화하고, 물류비·유틸리티 비용 등도 최적화할 계획입니다.
원재료비 혁신을 통한 비용 경쟁력 확보 추진도 나섭니다. 리튬과 같은 주요 광물을 비롯해 전구체 등 원재료의 직접 소싱 영역을 확대해 재료비를 절감하고, 글로벌 공급망 직접 투자도 확대해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입니다.
핵심 고객들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고객 수요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입니다. 2분기 현재 인도네시아 현대차 합작공장이 본격 가동을 시작했으며 하반기에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45GWh 규모의 스텔란티스 합작공장도 가동할 예정입니다.
압도적인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미래 시장을 선도할 신제품 라인업 확대도 나섭니다.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 생산을 시작해 올해 3분기부터 안정적인 제품 양산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남경에서 양산을 시작한 ESS LFP 배터리도 북미 및 유럽 시장에 공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올 한 해 녹록치 않은 시장 환경이 예상되지만 근본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꾸준히 실현해 압도적 기술리더십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단단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