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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유럽·일본, 인터넷전문은행 현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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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2, 2015, 00:01:46

美 상업은행 총자산 대비 3.1%..보험硏 "2000년대 중반이후 성장세 가속"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인터넷을 주요 영업망으로 활용하는 인터넷전문은행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인터넷은행은 실물 점포가 없어 운영비나 인건비가 대폭 줄어든다. 따라서 기존 은행보다 예금 금리는 높이고, 대출 금리는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금산분리 규정은 유연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이지만 보험사를 비롯해 증권, 카드회사 등 산업자본의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 허용여부는 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외국의 경우, 인터넷전문은행의 현황은 어떨까?

 

11일 보험연구원이 발간한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 논의와 정책적 제언에 따르면 미국·유럽·일본의 인터넷 전문은행은 IT발전, 거래금융의 보편화와 금융전업주의의 완화로 금융업권간 융합, 산업자본과 금융의 융합을 촉진하고 있다.

 


유형별로는 은행과 산업자본이 결합한 형태 비은행금융회사가 설립한 형태 산업자본이 설립한 형태로 구분된다. 미국에서는 보험·증권 등 비은행 금융회사와 자동차회사가 설립한 경우가 많고, 유럽과 일본에서는 은행들이 설립하는 경우가 있다.

 

구체적으로, 영국의 ‘HSBC Direct’, 스페인의 ‘ Open Bank Santander Consumer는 은행이 설립한 사례다. 일본의 ‘Sony Bank’, ‘SBI Sumishin Net Bank’, ‘Japan Net Bank’, ‘Jibun Bank’ 등은 은행이 산업자본과 결합해 설립한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미국의 보험회사인 Principal Financial Group이 설립한 Nationwide Bank, 네덜란드의 ING가 설립한 ING Direct 등은 은행 금융회사들의 사업다각화와 고객서비스 제고를 위해 만든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이중 ‘Principal Bank’는 설립 초기에는 일반 대중을 상대로 마케팅을 시작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기존 은행과의 경쟁이 어렵다고 판단, 모그룹 금융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ING Direct는 지난 2007Capitla One에 인수됐다.

 

전반적으로 해외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경우 2001년 인터넷 전문은행의 총자산 비중은 전체 상업은행 총자산 대비 0.11%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기준 인터넷 전문은행의 총자산은 4400억달러로 전체 상업은행 총자산 대비 3.1% 수준으로 성장했다.

 

같은 기간, 일본은 3월 현재 인터넷 전문은행의 총자산은 8.5조엔, 총예금은 7.5조엔으로 전체 일본 은행의 총자산, 총예금 대비 각각 0.9%, 1.1%임 수준이다. 2012년 당기순이익은 4.3조 엔으로 전체 일본 은행 당기순이익 대비 1.4%를 차지했다.

 

보험연구원은 인지도와 신뢰도 제고, 모기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영업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200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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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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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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