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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세븐일레븐, ‘키움뱅크 컨소시엄’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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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19, 20:03:43

롯데멤버스 제3인터넷전문은행 도전..엘포인트 3900만 회원 기반한 ‘소비등급’ 활용 예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롯데멤버스가 키움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키움증권을 중심으로 SK텔레콤·하나금융지주 등 28개 회사가 참여해 IT와 금융을 연결하는 컨소시엄이다.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강승하)는 세븐일레븐과 함께 롯데그룹을 대표해 키움증권·KEB하나은행·SK텔레콤이 구성하는 ‘키움뱅크(가칭)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롯데멤버스는 유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업체다.

 

롯데멤버스는 회원 수가 약 3900만명인 통합멤버십 서비스 L.POINT(이하 엘포인트)를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신용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소비등급’을 개발해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다. 유통-금융 빅데이터로 많은 고객들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돕겠다는 전략이다.

 

‘소비등급’은 회원들의 포인트 적립·사용을 분석해 신용평가의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고객뿐 아니라 소상공인·세븐일레븐 가맹점주들도 손쉽게 키움뱅크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방침이다.

 

또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 연결해 주는 엘페이-키움뱅크 계좌기반 결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출 계획이다. 고객들에게는 엘포인트 복합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키움뱅크 컨소시엄을 통해 상생 모델을 더욱 발전시키기로 했다.

 

한편 유통업계 세계최초로 엘페이 웨이브(음파)를 활용해 결제 경험을 개선한 롯데멤버스는 키움뱅크와 함께 일관된 결제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국 약 9500개 세븐일레븐에 비치한 ATM기에서 음파 기술을 통해 카드 없이 모바일만으로 편리한 계좌 입출금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키움뱅크 전용 카드만으로 결제, 포인트 적립·사용,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롯데그룹 유통매장은·S-OIL·교보문고·영풍문고 등 온·오프라인 약 50만개 제휴 가맹점에서 엘포인트를 적립·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롯데멤버스는 앞으로 키움뱅크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함께 키움뱅크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엘포인트 ID로 키움뱅크에 가입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마련하고 키움뱅크의 성장을 위해 협력하는 식이다.

 

오상우 롯데멤버스 경영전략부문장은 “유통을 기반으로 한 통합멤버십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롯데멤버스는 급변하는 ICT 환경 속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시장 진출이 필연적이라고 판단했다”며 “다양한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혁신적으로 실현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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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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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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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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