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업계 2위사들, 인터넷은행 참여 배경은?

URL복사

Thursday, October 01, 2015, 07:10:05

중금리대출·방카슈랑스·계좌이체서비스 등 수익창출 전망.."장기전으로 내다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해 금융당국에 예비인가를 위한 신청이 시작됐다. 지난달 30일부터 오늘(1일)까지 이틀 동안 신청을 받는데, 현재까지 인터넷전문은행에 참여할 회사는 KT, 인터파크, 다음카카오, 500V 등 4개 컨소시엄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험사로는 유일하게 한화생명과 현대해상이 각각 KT가 주관하는 컨소시엄과 인터파크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특히 보험업계에서 2위사인 한화생명과 현대해상이 통신사와 유통업이 주도하는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참여해 보험사로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금융당국 예비신청이 시작돼 참여를 거의 확정키로 한 4개사의 경쟁이 본격화 됐다. 보험사는 한화생명이 참여한 KT와 현대해상이 합류하기로 결정한 인터파크 컨소시엄이 서로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은 통신사나 유통사와 함께 은행이 주로 주도하고 나머지 회사들은 지분투자 형식으로 참여한다. KT컨소시엄의 경우 우리은행과 현대증권이 주축이 되고, 나머지 한화생명을 포함해 KG 이니시스, KG 모빌리언스 등이 지분을 투자한다.


현대해상도 인터파크와 기업은행 등이 중심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SK텔레콤과 웰컴저축은행 등과 함께 투자자로 참여한다. 이들 회사는 지분율 최대 10%를 투자할 수 있으며 이 중 (주주)의결권 행사를 할 수 있는 지분율은 최대 4%다. 인터넷전문은행 자본금 규모는 최소 10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해 보험사가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어떤 게 있을까. 특히 보험사는 단순 지분투자로 참여하기 때문에 경영권을 갖는 것에 제한이 있어 외국의 인터넷은행 형태와 거리가 멀어 비교하기 어려운 구조다.


무엇보다 보험사는 인터넷은행과 보험업의 시너지를 장기적인 관점으로 내다보고 있다. 크게 컨소시엄에 참여한 회사와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을 비롯해 은행 계좌이체서비스 등에서 수익창출이 있을 것으로 전망 중이다.


예컨대, 추후 보험사는 인터넷은행 전용 방카슈랑스 상품을 출시해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지난 22일 인터넷은행 참여확정을 발표한 현대해상은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상품 개발은 물론 채널확대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 중금리대출 시장도 보험사가 엿볼 수 있는 신시장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제 1금융권(시중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되는 고객들은 대부업을 통해 고금리(16% 이상) 대출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보험사가 8~10% 정도의 중금리로 대출시장의 틈새를 노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중금리 대출시장은 보험사들이 새롭게 보고 있는 블루오션 시장이다”면서 “1금융권에서 대출이 거절돼 대부업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보험사가 중간금리로 대출해주는 것은 제2금융권으로 (보험사가)적합한 대상군이다”고 말했다.


인터넷은행이 설립되면 계좌이체서비스를 통한 수수료 절감도 보험사가 기대하는 바 중 하나다. 현재 보험사가 은행과 연계해 고객의 보험료를 계좌이체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는데 발생하는 수수료를 지급한다.


그러나 한화생명이나 현대해상은 인터넷은행을 통해 결제하면 은행계좌를 이용하는데 발생하는 수수료는 지급하는 반면, 인터넷은행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 일부를 되돌려 받을 수 있게 된다. 결국 기존 은행계좌를 이용해 지급했던 비용(수수료)보다는 절감할 수 있다는 예상이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회사들의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 영업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유통, 금융, 통신 등 다른산업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연령, 소비 성향, 직업 등을 분석해 이른바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인터넷은행은 초반 고객이동이 빈번할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고객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4개 컨소시엄의 예비인가 신청이 확정되면 이 중 1~2곳을 선정해 인가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은 초반 수수료와 금리싸움으로 인해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느냐에 따라 사업수익성이 높아지게 될 전망이다”면서 “장기전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은행 설립을 주도하는 회사의 수익모델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