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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스페셜 점포’ 늘린다...연내 10곳 추가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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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2, 2021, 15:04:00

자산 유동화로 확보한 자금 투자...3년만에 신입사원 공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홈플러스가 자산 유동화를 통해 확보한 사업자금을 활용해 본격적인 투자에 돌입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안산점과 대구점, 대전둔산점, 대전탄방점 등 4개 점포를 대상으로 진행한 자산 유동화를 통해 얻은 자금을 재원으로 사업투자에 나선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단했던 ‘홈플러스 스페셜’ 전환 출점을 재개하고 3년 만에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합니다. 최근 업계 화두인 ‘환경 경영’에도 힘을 줍니다.

 

◇연내 10개 점포 ‘홈플러스 스페셜’ 추가 전환

 

먼저 홈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전국 10개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 점포로 추가 전환합니다. 오는 7월 말까지 원주점과 인천청라점을 재개장한 뒤 연말까지 매월 1개에서 3개 점포를 차례대로 전환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주요 점포에 더해 영남권과 강원권 점포가 대상입니다.

 

지난 2018년 선보인 홈플러스 스페셜은 대형마트에서 파는 소용량 상품부터 창고형 할인점에서 취급하는 대용량 상품까지 각 업태 핵심 상품을 한 번에 살 수 있게 조성한 점포입니다. 창고형 할인점 구색과 가격을 갖추면서도 한 곳에서 필요한 상품을 다 살 수 없거나 용량이 너무 과한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운영 측면에도 변화를 꾀했습니다. 대부분 상품을 박스 단위 진열(RRP) 또는 팔레트 진열 방식으로 바꾸고 완전히 빌 때까지 교체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이 하루에도 수십차례 매장과 후방 창고를 오가며 상품을 진열하던 반복작업에 대한 부담이 많게는 기존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선식품 판매대에서도 수요를 예측해 오전에 한 차례 적정 물량을 손질하도록 운영 방식을 바꿨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기존 20개 홈플러스 스페셜 점포의 성공사례를 적용하고 지속성장 가능성을 검증해 향후에는 전국 모든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 모델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18년 이후 3년 만에 신입 바이어 공채 선발

 

지난해 11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근무 직원을 선발하는 초대졸 공채를 2017년 이후 3년 만에 진행했던 홈플러스는 이번에 상품부문 신입 바이어를 선발하는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엽니다.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입니다.

 

홈플러스 측은 인력 투자를 감행해 ‘젊은피를’ 수혈해 업계 최신 흐름에 대응하면서도 극심한 취업난 속 일자리 제공이라는 공익적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9년 국내 기업 중 최대규모인 무기계약직 직원 약 1만5000명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전체 임직원 중 99%를 정규직으로 채운 바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진행되던 자산 유동화 과정에서도 영업이 종료되는 점포에 근무하는 직원 고용을 보장하고 이들이 원하는 지역 점포로 전환 배치를 지원했습니다.

 

회사 측은 영업종료를 앞둔 점포에 근무 중인 직원들에 대해서도 100% 고용보장을 거듭 약속했습니다. 전환 배치에서도 본인 희망점포를 5지망까지 받아 선택 폭을 확대하고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사내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경영에도 적극적 투자...ESG 경쟁력 강화

 

홈플러스는 전국 주요 점포 문화센터와 연계해 환경인형극, 체험학습 등 환경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자체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해 어린이용 환경 교육을 강화합니다. 또 올해 상반기 중 어린이 환경 프로그램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립대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임직원 참여 유도형 친환경 캠페인도 추진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9년부터 본사 임직원 1400여 명에게 개인용 텀블러를 제공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그린플러스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점포 운영 측면에서도 환경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자체브랜드(PB) 상품에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하고 전단도 디지털 형태로 바꿉니다. 디지털 전단을 활용하면 연간 1341톤에 해당하는 종이를 아껴 나무 4471그루를 보존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환경 분야로 확대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환경 경영에 나설 것”이라며 “환경 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환경과 경제를 함께 살리는 데 앞장서 실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고객들께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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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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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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