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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코웨이, 태양광 발전소 확대…“온실가스 상쇄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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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2, 2022, 15:11:37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2030년 50%, 2040년 75% 저감 목표
에너지원 중 전력 90%..자체 생산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웨이는 '환경을 건강하게,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경영의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자 미션과 비전, 환경경영 방침을 설정하고 전담부서를 두는 등 전사적 친환경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환경경영 목표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입니다. 이를 위해 2020년 대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 저감, 2040년까지 75% 감축이라는 단계별 중장기 목표도 수립했습니다. 앞서 코웨이는 2009년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하며 탄소 제로 사회로의 전환에 동참했습니다.

 

지난해 코웨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0년보다 많았습니다. 국내외 판매량 및 생산량 증가가 원인입니다. 서울 사무소 이전으로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 관리 범위도 확대됐습니다. 지난해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년 대비 16.8% 증가한 6699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집계됐습니다.

 

실제 지난해 코웨이 매출은 3조6643억원으로 전년보다 13.2% 신장했습니다. 해외법인 연간 매출액 역시 신제품 출시를 통한 판매 확대로 1조2151억원을 기록, 1년 전보다 35.6% 증가했습니다. 미국 법인 매출은 11.3% 증가했고 특히 말레이시아 법인 매출이 1조원에 육박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투자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한 전략입니다. 코웨이 제조 사업장의 주요 에너지원은 전력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신재생 에너지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유리하다는 입장입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꾸준히 늘려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쇄하겠다는 겁니다.

 

코웨이는 지난해 기준 유구공장(49.5kWh 규모), 인천공장(39kWh), 포천공장(45kWh) 및 유구물류센터(48.8kWh)에 태양광 발전을 설치했습니다. 지난해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은 22만3942kWh입니다. 현재 물류센터 건물 지붕에 약 1000kWh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추가 건설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공장 세 곳과 물류센터에서 지난해 약 224kWh의 전력을 자체 생산 및 소비했으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 약 104.4톤을 저감한 것과 같습니다. 유구공장에 도입된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전력 피크 부하를 감소시킴으로써 연평균 약 1억2700만원의 비용을 절감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8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신설한 코웨이는 올해 친환경 기술 개발·적용, 기후변화 대응, 재생 원료 적용 등 ESG 중점 과제 5개를 선정하며 환경 경영을 구체화했습니다. 그 이행의 첫 단추로 위원회에서 탄소중립 이행 계획과 비즈니스 전 과정 온실가스 IT 관리시스템 구축을 의결했습니다.

 

또 재생 원료 적용 계획의 세부 추진 내용으로 '자원순환 활성화'를 언급했습니다. 코웨이는 전 사업 영역에서 정량적인 폐기물 발생량 관리를 통해 재활용률 증진, 생산비용 최소화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중 사업장 및 서비스 폐기물은 99% 이상 재자원화(SRF) 처리를 통해 '폐기물 제로'를 추진합니다.

 

 

자원 절감 노력은 신제품 개발 과정에도 담겼습니다. 개발 시 재활용률이 75% 이상 만족하는지 점검, 75% 이하로 산정될 경우 재활용 가능 소재 변경 및 추가 재활용 가능 여부 검토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우선 지난해 비데 제품군에 한해 재활용 레진을 플라스틱 중량 대비 5% 수준으로 시범 적용했습니다.

 

지난해 비재생 원료 중 플라스틱 사용량은 8974톤으로 전년보다 약 10% 줄였고, 5480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자원화하는 등 약 1만1838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냈습니다. '정수기 사용 후 필터 회수 서비스'도 진행하며 제품 자가관리 증가에 따른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 친화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증가에 맞춰 친환경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친환경 제품 매출액은 8969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1.4%를 차지합니다. 제품 설계부터 사용, 회수 및 폐기 단계까지 부정적인 환경영향 저감의 성과로 지난해 27개의 환경마크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기업 활동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고객에게 친환경적인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포함한 환경경영 정책 및 목표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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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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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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