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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KB금융그룹, 2050년 자산 포트폴리오 ‘넷제로’ 목표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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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4, 2022, 16:10:3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금융권 최초 ESG위원회 신설
2030년까지 ESG금융 50조원 확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KB금융그룹은 ‘ESG리더십’을 그룹 경영전략의 한 축으로 선정하고 ESG경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 최초로 그룹 탄소중립 추진 전략인 ‘KB Net Zero S.T.A.R.’에 대한 SBTi(Science-based Target Initiative) 승인을 획득하고, ‘KB Green Wave 2030’ 등 주요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통해 친환경 금융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2020년 금융권 최초로 ESG 부문을 총괄하기 위한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ESG위원회는 기후변화 관련 이슈를 포함해 ESG상품·투자·대출 규모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 활동 성과 등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의 ‘KB Net Zero S.T.A.R.’는 내부 배출량 및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의 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부 배출량은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42% 감축 및 2040년 넷제로 달성이 목표라고 전했습니다.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은 오는 2030년까지 지난 2019년 대비 33.3% 감축, 2050년 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친환경 전환 지원 ▲녹색금융 투자 확대 ▲자산포트폴리오 관리 ▲직접 감축 및 RE100 확대의 네가지 포지티브 방식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녹색금융 부문에서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바탕으로 오는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50조원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신재생에너지 PF, 녹색채권 인수 및 주선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KB금융그룹의 ESG상품·투자·대출 규모는 지난 2019년 19조95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25조1600억원까지 증가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환경 부문이 2019년 7조6300억원에서 지난해 11조7100억원으로 확대됐습니다.

 

 

이외에도 KB금융그룹은 고객의 친환경 실천 장려를 위해 'KB Green Wave 1.5℃' 금융상품을 선보였습니다. 국민은행의 ▲KB Green Wave 1.5℃ 정기예금 KB국민카드의 ▲KB Green Wave 1.5℃ 금융상품 카드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은 가입 고객이 친환경 활동을 실천할 경우 우대이율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상품 가입과 연계해 학교숲 조성사업, 전기차 충전소 설치 사업 등을 위한 기부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ESG로의 길은 미래의 생존에 대한 문제"라며 "앞으로 KB금융그룹은 KB만의 차별화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우리가 포함한 전 세계가 ‘더 나은 세상’으로 가는 길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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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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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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