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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CJ, ‘2050탄소중립’ 박차…계열3사 선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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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6, 2022, 10:10:05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제일제당·대한통운·ENM 중심 친환경전략 실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그룹은 그룹 지주회사인 CJ(주)를 포함해 7개 상장사에 ESG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ESG 전략의 핵심은 CJ제일제당·CJ대한통운·CJ ENM입니다. CJ그룹의 4대 사업군(식품·생명공학·물류·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계열 3사가 선봉에서 뜁니다.

 

CJ그룹의 2050년 환경경영 목표는 '사업 운영 전 과정 환경영향 최소화'와 '저탄소 경제체제 전환'입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순환경제 실천, 친환경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차원의 '환경경영 거버넌스'를 수립해 전략 수립과 이행, 관리조직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 ESG 실무 협의체'에서는 유관 부서 간 ESG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대응전략을 논의합니다. 거버넌스와 실무협의체는 그룹이 지향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의 두 축입니다. 계열 3사는 온실가스부터 에너지, 폐기물 등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전 밸류체인에서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이 가장 적극적입니다. 탄소중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뒷받침할 '6대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바이오매스 연료 전환, 친환경 스팀 아웃소싱, 재생에너지 전력 전환 등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는 햇반용기 제작 후 남은 플라스틱(스트랩)을 생산에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 기술을 확대했습니다. 스트랩의 23%를 재사용할 경우 연간 새 플라스틱 60톤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올 상반기에는 글로벌 환경 인증기관으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을 받는 등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체육 수요 증가에 따라 식물성식품 브랜드 '플렌테이블'을 론칭했고 이어 선보인 왕교자는 출시 3개월 만에 식물성만두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옥수수 등 바이오 유래 원료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PHA를 개발해 대체재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2030년까지 전 업무용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하고, 상용화 이전 기술 공백기에는 저감 장치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인공지능(AI)을 적용한 EMS(환경경영시스템), 태양광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 제고에 나섭니다.

 

또 상자 속 빈 공간 자동측정기술 등을 활용해 과도한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백암 물류센터는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으로 연간 약 230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습니다. 민간 기업 최초로 업사이클링 의류를 2000벌 제작, 현장 직원에게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CJ ENM은 지난해 12월 '파주 스튜디오 센터'를 개관하며 설계 단계부터 친환경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시설별로 LED 조명과 고효율 전력 변압기를 설치하고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습니다. 시설 내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비치하고 야생조류 보호구역도 설정했습니다.

 

비닐·부직포·스티로폼을 사용하지 않는 '3무 포장재' 전략을 TV홈쇼핑 업계에서 처음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3R(저감·재설계·재사용) 정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같은 친환경 패키징 활동을 통해 2017년부터 4년간 약 50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지난해 CJ그룹은 전년보다 10배 많은 20건의 '환경영향 저감 인증'을 받았습니다. 외부에서 받은 저탄소 제품·비건·생분해 인증을 CJ 사내 기준으로 카테고리화했습니다. 지난해 환경보호 관련 비용은 83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12% 증가했고, 총 폐기물 및 용수 재활용량은 두자릿수 이상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총 폐기물 발생량은 15만3599톤으로 전년대비 약 48% 증가했습니다. CJ대한통운 건설 부문의 리조트 신설로 2020년 대비 데이터값이 커졌다는 설명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직접+간접)은 66만9191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3.7% 증가했습니다.
   
CJ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에서 생산량 및 택배 물동량이 늘어난 게 온실가스 증가 원인"이라며 "다만 실제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의미하는 원단위배출량의 경우 두 회사가 전년 대비 각각 8%, 10% 감소하는 등 각사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J그룹은 핵심 3개 계열사뿐 아니라 모든 계열사의 2030년 중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그룹 차원의 자원순환 환경지침을 전파하고 친환경 제품·콘텐츠·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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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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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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