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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대한항공,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22대 도입 등 적극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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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5, 2022, 14:10:54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22대 도입..탄소저감 효과
‘항공기 엔진 물세척’ 등 통한 운항효울 향상 도모
‘지속가능 항공유·UAM’ 등 다각도로 ‘친환경’ 항공업 주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은 지난해 10월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총회에서 세계 주요 항공사들과 함께 오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세우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시행 중입니다.

 

지난 7월 대한항공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항공기부터 연료와 기술에 이르기까지 자사의 주요 사업군에서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한항공이 추진 중인 주요 사업은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도입 ▲지속가능 항공유 활성화 ▲운항효율 극대화 ▲친환경 항공기술 개발 ▲화물사업 탄소배출 저감 등 5개로 크게 구분됩니다.

 

5개의 주요사업 가운데 가장 눈여겨 볼 만한 부분은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의 도입입니다.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도입은 대한항공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빠르게 추진하고 있는 단기적인 과제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친환경 항공기 도입은 연료효율 개선과 효과적인 탄소 감축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온실가스 감축 경영방향이기도 합니다. 대한항공은 A220-300 10대, B787-9 10대, B737-8 2대 등 3개 기종에 있어 친환경 항공기 총 22대를 도입했습니다.

 

A220-300과 B787-9 항공기의 경우 동급 기종 대비 좌석 당 탄소배출량을 25%까지 감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B737-8 기종 또한 동급 대비 탄소 배출 감축율이 20%라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현재 A220-300과 B787-9 기종은 국내 단거리 노선과 해외 장거리 노선에 주력 기종으로 편성해 운영 중이며 대한항공의 '탄소감축' 비행에 선봉장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를 도입한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있어서도 적잖은 효과를 봤습니다. 지난 2021년 대한항공의 유상운송량 당 온실가스 배출(kgCO2/RTK)은 65.29, 공급량 당 온실가스 배출(kgCO2/ATK)은 50.89로 전년 대비 각각 8.02(-11%), 3.86(-7%) 감소한 효과를 거뒀습니다.

 

항공기의 친환경화 추진을 비롯해 '운항효율 극대화' 또한 대한항공의 탄소감축 목표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탄소감축 효과를 높이는 차원에서 항공기 엔진 물세척,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반 연료관리시스템 등 운항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과제를 추진 중입니다.

 

 

이 가운데 항공기 엔진 연소실 및 압축기 내 이물질을 제거해 연소 효율을 높이는 기술인 '엔진 물세척'으로 성과를 거뒀습니다. 물세척은 최적의 운항 효율성을 위해 항공기의 운영시간 및 엔진 별 적합한 세척 주기를 검토한 뒤 계절에 따라 '맞춤형'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대한항공은 약 1만1952톤 규모의 탄소감축효과와 약 834만 파운드의 운항효율 개선효과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친환경 원료를 기반으로 제조되는 '지속가능 항공유' 사용도 탄소감축을 위해 진행하는 주요 사업입니다. 지속가능 항공유는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80%까지 감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탄소감축의 핵심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시카고~인천 노선을 시작으로, 올해 2월부터는 파리~인천 노선에 지속가능 항공유를 사용해 운항 중이며 사용 범위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 30일에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사와 지속가능 항공유 구매를 위한 MOU를 체결하며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지역에서의 안정적인 수급망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부품 제작에 있어 친환경과 효율성을 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 개발에 있어서도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UAM의 경우 전기를 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배출 저감에 도움을 줄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대한항공은 정부, 주요 기업 등과 'UAM 팀 코리아'를 이뤄 도심항공의 빠른 상용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오는 2035년 수소 연료 항공기 상용화를 목표로 계획 중인 '공항 내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과 화물 포장 시 재생 비닐 사용, 화물 컨테이너 경량화 사업 등도 운항효율 향상과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대한항공의 중요한 '친환경 행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컨테이너 경량화를 추진한 결과 지난해 연간 5000톤의 탑재중량 감소 및 500tCo2 이상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국제 항공운송협회가 합의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회사의 주요 과제로 인식하고 선제 대응을 통해 기후변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친환경 항공기 도입 등 단기적인 목표와 지속가능 항공유 등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분화해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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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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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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