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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오뚜기카레에는 6가지 친환경전략이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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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6, 2022, 13:08:00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전제품 생산서 폐기까지 6가지 친환경전략 적용
함영준 회장, 2011년 환경경영 선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카레와 오뚜기는 연관이 깊습니다. 1969년 5월 창립한 오뚜기가 처음 만든 제품이 카레(즉석 분말)이고 1981년 출시한 '오뚜기 3분카레'는 오늘날 가정간편식(HMR)의 효시로 평가받기 때문입니다.

 

오뚜기의 시작을 알린 카레를 포함해 오뚜기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는 6가지 친환경 전략이 담겼습니다.

 

오뚜기는 ▲에코파트너 ▲에코쿡 ▲에코패키지 ▲에코팩토리 ▲에코드라이브 ▲에코오피스 등 6개의 테마를 기준으로 제품 생산·유통·판매·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1년 오뚜기는 환경경영을 선포했습니다. 환경경영보고서 발간이 그 시작입니다. 2019년 창간 5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창간호를 발간했고, 지난해 ESG 비전과 성과를 담은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보고 범위는 2020년 1월부터 12월(일부 2021년 3월까지)입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지난 10년간 가장 큰 변화로 'S TFT'를 언급했습니다. S TFT는 기존 환경경영을 2017년 지속가능경영으로 확대한 추진체입니다. 의장인 최고 경영자를 포함해 매년 15명이 참가하며 친환경 포장 개발 등 신성장동력을 발굴 및 추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뚜기는 환경 영향 저감을 위해서는 전사적 차원의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판단, 관계사와 협력사 등까지 환경경영 영향 범주를 넓히고 있습니다. 사내외 이해관계자들과 환경 이슈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투명한 경영 활동으로 환경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전략이 '에코 파트너'입니다.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개발하고 오뚜기 3분 제품류 표시사항 저탄소 조리법에 '에코 쿡' 엠블럼도 표시했습니다. 소비자가 스스로 친환경 제품을 식별하고 사용·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 저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소비자 중심으로 친환경 활동을 확대하는 게 골자입니다.

 

또 전 제품에 대한 규격 조정 및 감량화, 공정 단순화, 친환경 소재 활용 등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고 있습니다. 포장재의 여유 공간을 줄이고 최적의 포장 규격을 재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소재를 제품에 적용하는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 대해서는 '에코 패키지' 마크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재활용을 쉽게 할 수 있게 분리수거 편의성을 높인 패키지입니다. 제품 재활용 및 폐기 시 용이성, 환경적 이점 등을 알리는 캠페인도 병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라벨·수축필름 제거 및 뚜껑 테두리 분리가 용이하거나, 종이케이스 부피 감소용 접는 선을 삽입한 제품이 해당합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에도 2021년 1월부터 에코 패키지 마크가 삽입되고 있습니다. 생산단계의 친환경성과 폐기 시 분리배출 편의성을 모두 고려했습니다.

 

'에코 팩토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오뚜기의 핵심 전략입니다. 생산을 위해 투입되는 에너지 감소, 폐기물 배출 저감, 대기·수질오염 방지를 통해 자원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양공장은 인버터 개선과 냉동설비 냉각탑 개선을 통해 운전 전력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2020년 대풍공장은 보일러 개선을 통해 연간 온실가스 1674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를 감축했습니다. 유틸리티(용수·전력·스팀) 사용량을 실시간 확인하고 대용량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18년부터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통해 약 10%의 시간당 전력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도 2020년 오뚜기의 에너지 사용량은 늘었습니다. 공장·연구소·오뚜기센터 등이 2020년 사용한 에너지는 약 180만GJ(기가줄)로 전년대비 32% 증가했습니다. 같은기간 온실가스 배출량도 전년보다 32% 늘었습니다. 오뚜기 측은 공장 통합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오뚜기 관계자는 "2020년 안양공장·오뚜기라면·원주공장에 분산돼 있던 3개 유지 공장을 하나로 통합해 포승공장을 만들었다"며 "공장 규모가 크고 신규설비다 보니 생산량 증가와 함께 사용량 등 여러가지가 늘었는데 공장 설비가 안정화되면 그런 부분이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오뚜기는 이외에도 '에코 드라이브' 전략을 통해 제품의 이송·저장 등 물류 효율성 향상이 환경영향 최소화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임직원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말 누적 기준 총 101대를 교체했으며 전 차량 교체가 목표입니다.

 

스마트 오피스를 도입하며 사무환경 개선에도 나섰습니다. 2020년에는 오뚜기센터에 자율 좌석제를 적용해 층별 전용 사무가구를 설치했고 간단한 식사·회의가 가능한 라운지도 구성했습니다. 원격근무, 전산화 등 변화하는 근무 환경에 맞춰 '에코 오피스' 전략을 구사한다는 방침입니다.

 

함영준 회장은 "세계적 팬데믹 상황이 초래된 이유 가운데 환경 파괴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며 "우리가 환경친화적일수록 초기 비용이 늘어나지만 궁극적으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회도 많다는 것을 배웠다. 향후 좀 더 업그레이드된 방안을 모색하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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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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