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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롯데그룹, 상장사 ESG위원회 가동…탄소중립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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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2, 2022, 08:09:37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전 상장사 ESG위원회·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지주 중심..ESG전략 방향 '탄소중립'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보여주기식 ESG경영을 지양하라"

 

지난해 7월 롯데 ESG경영 선포식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실천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임직원들이 인식을 바꿔 모든 의사결정에 ESG요소를 적용할 것도 함께 말입니다. 롯데는 신 회장의 '세심한 ESG 경영' 주문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에서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은 롯데에게 ESG 경영을 내재화하는 한해였습니다. 10개 모든 상장사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했고 업계 최초로 ESG KPI(핵심성과지표)를 수립했습니다. 올해는 전 상장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했습니다.

 

롯데그룹은 지주사를 중심으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지주는 그룹의 ESG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지난해 6월 ESG 경영 체계 구축을 목표로 경영혁신실 산하에 경영 전략 수립와 성과 관리 모니터링, 외부 평가 대응 등을 위한 ESG팀을 신설했습니다. 

 

이어 9월 ESG 경영 관련 최고 기관인 ESG 위원회가 이사회 안에 만들어졌고 그룹의 모든 상장사에 ESG위원회 및 전담팀 수립을 완료했습니다. 롯데지주 ESG 전담조직은 ESG위원회를 도와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실무협의체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김창수 롯데지주 ESG위원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자연재해 발생이 이어지면서 환경 문제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며 "저탄소화 기술 혁신, 청정에너지 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속가능한 지구와 기업 운영을 위한 핵심은 '탄소중립'입니다. 롯데는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 중장기적으로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사업을 확대해 완전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입니다. 

 

롯데그룹은 기업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040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해 10년 단위의 탄소 배출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공정 효율화부터 친환경 기술 개발과 사업 강화 등 경영 전반에서 추진합니다.

 

롯데지주는 기후위기 대응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환경경영 정책을 수립하고 주요 그룹사별 환경담당 조직과 연계되는 체계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환경경영점검단(그룹사 전문가 구성)과 정기 협의체(교류회·세미나)를 운영하고 있고 롯데환경에너지통합서비스(LETS)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매년 '롯데지속성장 환경경영지표' 발표를 통해서는 온실가스·폐기물·수질 등 환경 개선 전략 및 성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그룹사 임직원 52명은 온실가스 관리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녹색구매 활동을 권장해 지난해 1087억원으로 구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롯데는 그룹 차원에서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전개하며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 패키지 확대 ▲식품 폐기물 감축을 중점 과제로 설정했습니다. 나아가 비즈니스 전 영역에 5Re(감량·대체·재디자인·재사용·재활용)' 실천 모델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 중 롯데칠성음료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롯데칠성음료는 rPET(재활용 페트) 생산 단계에서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설계를 추진하며 협력업체와 물리적 재활용 페트병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지난해 선보인 아이시스 에코 1.5ℓ제품입니다. 플라스틱 부산물을 활용해 화학 구조의 큰 변화 없이 친환경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또 롯데쇼핑은 통합 ESG캠페인 브랜드 'RE:EARTH(리얼스)'와 5대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ESG 활동을 구체화했습니다. 특히 친환경 기준을 정하고 충족하는 상품에 '리얼스' 브랜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100% 사탕수수 섬유를 사용한 PB 상품 '초이스엘 리얼스 노트'가 대표적입니다. 

 

 

롯데의 각 그룹사는 산업 특성과 경영 현황을 고려해 EMS(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와 EnMS(에너지경영시스템, ISO 50001)를 구축하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룹 내 식품·유통군에서는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이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저탄소경영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에너지 다소비 주요 그룹사들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합니다. LETS를 통해 매월 배출량을 보고하고 환경경영검증단의 검증 및 피드백을 받습니다. 다만 지난해 롯데그룹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944만톤으로 전년보다 약 17% 늘었습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공장이나 현장의 시설들이 제대로 가동이 안 되는 등 정상적인 경영 상태가 아니었다"며 "지난해 그런 부분이 해소되면서 일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한 것으로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롯데지주는 롯데지속성장평가 지표에 온실가스 감축 활동 지표를 명시하며 그룹사 에너지 사용 효율 제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년 온실가스 2% 감축을 목표로, 올해부터는 그룹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꾸준히 이행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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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스타벅스,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 회복 위한 반전카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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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5 09:15:2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속 성장하던 스타벅스코리아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지난해 '서머 캐리백' 사태 봉합 과정에서 영업이익이 급감했고 브랜드 로열티에도 생채기가 났습니다. 고환율에 따른 원가 상승도 부담입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코리아는 업계 1위답게 내부 체계를 정비하고 영업이익 반등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SCK컴퍼니가 운영하는 스타벅스코리아는 국내 커피 프렌차이즈 업계 독보적인 1위입니다. 1999년 이화여대 1호점을 시작으로 24년간 국내 사업을 하며 2016년 업계 최초 매출 1조원, 2017년 매출 1조원-영업이익 1000억원 달성 등 무수한 기록을 썼습니다. 최근 5년 평균 영업이익률은 10%에 육박합니다. 2021년에는 업계 처음으로 매출이 2조원을 넘어섰고 최대 영업이익(2393억원)마저 냈습니다. 지난해에도 매출이 2조5939억원으로 전년보다 8.7% 오르며 외형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수익성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224억원으로 1년 만에 절반가량 줄었습니다. '서머 캐리백' 논란이 컸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가 지난해 여름 e-프리퀀시 행사 증정품으로 선보인 서머 캐리백에서 유해물질(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기준치 이상 검출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격렬한 항의를 받았고 회사는 공식 사과와 함께 108만개 제품 회수(리콜)를 결정했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해 리콜과 관련해 3분기 359억원, 4분기에는 86억원 등 하반기에만 총 445억원을 일회성 비용으로 지출했습니다. 보상으로 제시한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3만원)를 포함해 회수 재고 폐기, 무료 음료 쿠폰(3장) 등에 비용이 쓰였습니다. 영업이익률도 4.7%로 줄었습니다. 올해 들어서도 영업이익이 부진한 흐름입니다. 올 1분기 영업이익은 205억원, 2분기에는 36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9.3%, 23.4% 감소한 수치입니다. 스타벅스코리아 측은 원두 등 주요 원부자재와 환율 상승에 따라 원가부담이 늘었다는 입장입니다. 신세계그룹 이마트와 스타벅스 본사는 1997년 50대 50 지분율로 한국에 스타벅스 합작 법인을 세웠습니다. 전국 매장 수(올해 2분기 기준)는 1841개이며 연매출은 2조6000억원에 근접했습니다. 2021년에는 신세계그룹이 스타벅스 본사 지분 중 17.5%를 추가 인수하며 지분율 67.5%로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가 24년 동안 국내 사업을 영위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한 적은 3번 있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일어나면서 2009년에 전년 대비 6.1% 줄었고, 코로나19 발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했던 2020년에 7.7% 줄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48.9% 감소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스타벅스코리아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지난해 서머 캐리백 환불과 같은 일회성 비용 지출이 없는 만큼 기저효과로 하반기 영업이익이 오를 거란 기대감입니다. 앞서 이전 두 번의 영업이익 감소 사례에도 모두 이듬해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장 수도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2021년과 지난해 각각 130개점, 138개점을 추가 오픈했고 분기별로 는 평균 30개점 이상 출점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17년 즈음부터 자동차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과 수령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DT) 매장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스타벅스 DT 매장은 2019년 약 200개에서 현재 400여개로 4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DT 매장은 수도권 외곽 및 임대료가 저렴한 곳에 입접하는 사례가 많아 수익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화상 주문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하반기 협업 프로모션도 강화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7월부터 걸그룹 블랙핑크와 손잡고 컬래버레이션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 테마의 프라푸치노 음료와 푸드, MD, 스타벅스 카드 등은 판매 오픈 당일 준비 물량의 95%가 소진됐으며 현재까지 완판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같은 달 선보인 대용량 '트렌타' 사이즈도 인기입니다. 기존 벤티 사이즈보다도 1.5배 많은 30온스(887㎖) 용량으로 출시 한 달 반 만에 100만잔 넘게 팔렸습니다. 해외 매장에서만 팔던 트렌타 사이즈를 이달 30일까지 국내에서 판매하며 고객 반응 및 판매 추이를 살펴 추후 상시 판매 여부를 검토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경쟁력 높은 음료 푸드 론칭과 함께 트렌타 및 투고백 등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강화해 올 하반기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주변 자연경관을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하는 한국형 특화 매장인 '더매장' 출점도 확대합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개인 컵 할인을 확대하고 스타벅스 리워드 헤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다양한 프로모션 협업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색다른 콘셉트의 매장을 오픈해 소비자들의 변하는 라이프스타일에 걸맞도록 트렌드화시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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