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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주총]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첫 번째 쇼핑 목적지 위상 세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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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24, 15:03:26

26일 54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지난해 롯데몰 하노이, 마트·슈퍼 통합 등 성과
"6대 핵심전략 통해 2026년까지 영업이익 1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은 기존 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 위상을 세우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롯데쇼핑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제5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유통업의 근본인 고객에 집중하며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체질개선과 사업기반 재구축에 힘써왔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2026년 연결 영업이익 1조원이라는 중장기 목표 달성을 위해 6대 핵심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매출 14조5560억원, 영업이익 50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1.6% 늘었고 2022년 대비로는 1200억원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이 1797억원으로 1년 새 4800억원 넘게 개선되며 7년 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백화점 사업부는 핵심 점포인 잠실점과 본점이 각각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베트남 쇼핑몰 최초로 최단 기간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백화점 사업부는 역대 최대 매출인 3조3033억원, 영업이익은 4778억원을 창출했습니다.

 

올해 백화점은 핵심점포 중심 리뉴얼에 본격 착수하며 장기적으로 각 지역벌 복합쇼핑몰 개발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롯데몰 수원점이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에서는 동남아 기존 점포 수익성 개선 작업과 함께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부지 출점을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섭니다.

 

마트와 슈퍼 사업은 지난해 그로서리 통합 사업부 전환과 더불어 소싱 통합을 추진해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슈퍼는 점포 효율화와 통합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7년 만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마트/슈퍼 통합 사업부는 매출 7조410억원, 영업이익은 1129억원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김 부회장은 "주력해오던 상품 경쟁력 강화 전략을 지속하고 롯데만의 차별화 매장인 그랑 그로서리 중심의 리뉴얼 또한 가속화하겠다"며 "온라인 물류 및 SCM 등 마트/슈퍼 사업부 간 인프라 통합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해 오카도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온라인 그로서리 강화를 목표로 지난달 12월 영국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와 협력해 부산에 자동화 물류센터를 착공했습니다. 이커머스 사업부는 올해 상품 이익 개선과 운영비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롯데온을 중심으로 온라인 광고사업을 확대합니다.

 

김 부회장은 "2024년에도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롯데쇼핑은 기존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 강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 동룍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세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제54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승인의 건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등 5가지 의안을 승인했습니다.

 

이날 안건 통과로 김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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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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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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