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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주총]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첫 번째 쇼핑 목적지 위상 세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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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24, 15:03:26

26일 54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지난해 롯데몰 하노이, 마트·슈퍼 통합 등 성과
"6대 핵심전략 통해 2026년까지 영업이익 1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은 기존 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 위상을 세우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롯데쇼핑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제5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유통업의 근본인 고객에 집중하며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체질개선과 사업기반 재구축에 힘써왔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2026년 연결 영업이익 1조원이라는 중장기 목표 달성을 위해 6대 핵심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매출 14조5560억원, 영업이익 50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1.6% 늘었고 2022년 대비로는 1200억원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이 1797억원으로 1년 새 4800억원 넘게 개선되며 7년 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백화점 사업부는 핵심 점포인 잠실점과 본점이 각각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베트남 쇼핑몰 최초로 최단 기간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백화점 사업부는 역대 최대 매출인 3조3033억원, 영업이익은 4778억원을 창출했습니다.

 

올해 백화점은 핵심점포 중심 리뉴얼에 본격 착수하며 장기적으로 각 지역벌 복합쇼핑몰 개발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롯데몰 수원점이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에서는 동남아 기존 점포 수익성 개선 작업과 함께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부지 출점을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섭니다.

 

마트와 슈퍼 사업은 지난해 그로서리 통합 사업부 전환과 더불어 소싱 통합을 추진해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슈퍼는 점포 효율화와 통합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7년 만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마트/슈퍼 통합 사업부는 매출 7조410억원, 영업이익은 1129억원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김 부회장은 "주력해오던 상품 경쟁력 강화 전략을 지속하고 롯데만의 차별화 매장인 그랑 그로서리 중심의 리뉴얼 또한 가속화하겠다"며 "온라인 물류 및 SCM 등 마트/슈퍼 사업부 간 인프라 통합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해 오카도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온라인 그로서리 강화를 목표로 지난달 12월 영국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와 협력해 부산에 자동화 물류센터를 착공했습니다. 이커머스 사업부는 올해 상품 이익 개선과 운영비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롯데온을 중심으로 온라인 광고사업을 확대합니다.

 

김 부회장은 "2024년에도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롯데쇼핑은 기존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 강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 동룍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세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제54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승인의 건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등 5가지 의안을 승인했습니다.

 

이날 안건 통과로 김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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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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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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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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