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가 1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백화점 외형 성장과 면세점 등 연결 자회사 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이룬 성과라고 회사 측은 내세웠습니다.
신세계(대표 차정호)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3200억원, 영업이익 123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0.3% 늘었고 영업이익은 37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백화점 및 연결 자회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으로 매출 외형과 수익성을 빠르게 회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신세계는 설명했습니다. 사업부문별로는 백화점 회복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백화점은 1분기 매출 493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8%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 규모인 823억원으로 1년 전과 견줘 3배가량 늘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대구신세계, 광주신세계 등 광역상권을 기반으로 한 대형점포 실적과 소비 심리 회복에 따른 국내외 패션 장르 고성장이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명품(58%), 남성패션(35%) 등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연결 자회사 실적도 개선됐습니다. 디에프는 매출 4789억원, 영업이익 2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자산손상으로 인해 회계상 반영될 비용이 줄어든 덕분이라는 분석입니다. 또 면세품 내수판매와 무착륙 비행 등 면세업계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도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신세계는 설명했습니다.
인터내셔날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해외패션사업·코스메틱 부문 실적과 국내 패션 소비 확대로 매출은 3419억원, 영업이익은 213억원을 거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7%, 77.5% 늘었습니다. 해외 패션이 같은 기간 21.4% 성장했으며 수입 화장품에 대한 국내 수요 확대로 코스메틱 부문도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국내 패션은 브랜드 효율화와 온라인 브랜드 강화 등으로 사업 효율성이 개선되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신세계는 인터내셔날 국내 패션 성과가 다가올 2분기에 더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임대수익 증가로 매출 597억원, 영업이익 1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2%, 34.8% 늘었습니다. 까사미아는 신규 출점과 온라인(굳닷컴) 외형 확대, 고가 상품군 확장 등으로 매출 49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6.4% 성장했습니다. 영업손실 10억원을 기록했으나 적자 폭은 지난해 1분기 27억원에서 소폭 감소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강남점 등 백화점 대형점포의 경쟁력과 인터내셔날의 패션, 화장품 매출 성장을 중심으로 1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했다”며 “올해 남은 기간 백화점 대전 신규 출점 및 강남점과 경기점 리뉴얼, 인터내셔날, 까사미아 등 자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더욱 호전된 실적을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