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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품은 신세계·네이버 ‘반쿠팡 동맹’, 이커머스 판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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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6, 2021, 16:06:06

50조원에 달하는 덩치 확보..'물류 투자’ 쿠팡에 반격 할 듯
SSG닷컴 상장 약정 충족..’승자의 저주’ 피할 시너지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그룹이 네이버와 손잡고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사실상 결정지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 판도가 재편되는 모양새입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연합한 ‘반쿠팡 동맹’은 막대한 시장 지배력으로 쿠팡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신세계그룹은 SSG닷컴 상장 약정을 달성하기 위한 거래액 기준도 충족하게 될 것으로 보여 상장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그룹 이마트(대표 강희석)와 네이버(대표 한성숙) 컨소시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마트 측은 아직 인수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베이코리아 매각 절차는 계속 진행 중”이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현재까지 통보받은 내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본입찰에서 경쟁한 롯데쇼핑이 패배를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할 때 더 많은 인수가를 제시한 이마트와 네이버 연합이 이베이코리아 인수자로 사실상 결정된 것으로 보는 분위기입니다.

 

업계에선 이번 인수가 최종 확정될 경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네이버와 신세계그룹 대 쿠팡의 양강 구도로 재편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최종 완료하면 50조원에 달하는 외형을 갖추게 됩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3분의 1에 달하는 덩치입니다.

 

인수는 막대한 투자금을 물류 분야에 쏟아붓는 쿠팡에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거래액만 놓고 보면 쿠팡을 크게 앞지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신세계그룹과 네이버, 이베이코리아가 각각 약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모색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일 여지도 있습니다. 네이버는 취약한 상품 구색과 오프라인 유통망을,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경쟁력을 보완하는 식입니다.

 

SSG닷컴 상장도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SG닷컴은 지난 2019년 출범 당시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와 블루런벤처스(BRV) 등 재무적 투자자(FI)로부터 1조원을 유치하며 5년 내 기업공개(IPO) 요건 달성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2023년까지 거래액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거래액 3조9236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늘었습니다. 2023년 거래액 10조원을 달성하려면 지금 같은 성장세를 유지해야합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이 급팽창했음을 고려하면 올해까지 이어질지 미지수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막대한 거래액을 갖춘 이베이코리아는 신세계그룹에는 SSG닷컴 상장에 필요한 매력적인 매물로 비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품기로 했지만 장애물도 남아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장이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베이코리아 매출은 지난해 1조3000억원, 영업이익은 850억원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서 홀로 16년 동안 흑자를 기록했지만 2010년 20%였던 영업이익률이 5% 줄어드는 등 정체입니다. 쿠팡이나 11번가 등이 치고 올라오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오픈마켓이라는 사업구조도 인수 실효성을 떨어뜨리는 걸림돌로 꼽힙니다. 상품을 매입하지 않고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개만 담당합니다. 직매입 위주인 쿠팡 등과 비교하면 사업구조가 단순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쌓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오히려 신세계그룹이 쓱닷컴이나 이마트와 연계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투자금을 쏟아붓고 실속은 챙기지 못하는 ‘승자의 저주’에 빠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베이코리아를 신세계그룹이 가져가게 되면서 또 다른 매물인 요기요 매각의 방향성도 달라질 전망입니다. 신세계그룹 SSG닷컴을 내세워 요기요 인수전에도 참가했는데 이번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요기요 본입찰에는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던 롯데그룹이 요기요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여지도 존재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를 이끌게 되면 이마트, SSG닷컴, 네이버쇼핑, 옥션, G마켓을 산하에 두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된다”며 “얼마나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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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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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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