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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품은 신세계·네이버 ‘반쿠팡 동맹’, 이커머스 판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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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6, 2021, 16:06:06

50조원에 달하는 덩치 확보..'물류 투자’ 쿠팡에 반격 할 듯
SSG닷컴 상장 약정 충족..’승자의 저주’ 피할 시너지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그룹이 네이버와 손잡고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사실상 결정지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 판도가 재편되는 모양새입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연합한 ‘반쿠팡 동맹’은 막대한 시장 지배력으로 쿠팡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신세계그룹은 SSG닷컴 상장 약정을 달성하기 위한 거래액 기준도 충족하게 될 것으로 보여 상장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그룹 이마트(대표 강희석)와 네이버(대표 한성숙) 컨소시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마트 측은 아직 인수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베이코리아 매각 절차는 계속 진행 중”이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현재까지 통보받은 내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본입찰에서 경쟁한 롯데쇼핑이 패배를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할 때 더 많은 인수가를 제시한 이마트와 네이버 연합이 이베이코리아 인수자로 사실상 결정된 것으로 보는 분위기입니다.

 

업계에선 이번 인수가 최종 확정될 경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네이버와 신세계그룹 대 쿠팡의 양강 구도로 재편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최종 완료하면 50조원에 달하는 외형을 갖추게 됩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3분의 1에 달하는 덩치입니다.

 

인수는 막대한 투자금을 물류 분야에 쏟아붓는 쿠팡에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거래액만 놓고 보면 쿠팡을 크게 앞지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신세계그룹과 네이버, 이베이코리아가 각각 약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모색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일 여지도 있습니다. 네이버는 취약한 상품 구색과 오프라인 유통망을,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경쟁력을 보완하는 식입니다.

 

SSG닷컴 상장도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SG닷컴은 지난 2019년 출범 당시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와 블루런벤처스(BRV) 등 재무적 투자자(FI)로부터 1조원을 유치하며 5년 내 기업공개(IPO) 요건 달성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2023년까지 거래액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거래액 3조9236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늘었습니다. 2023년 거래액 10조원을 달성하려면 지금 같은 성장세를 유지해야합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이 급팽창했음을 고려하면 올해까지 이어질지 미지수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막대한 거래액을 갖춘 이베이코리아는 신세계그룹에는 SSG닷컴 상장에 필요한 매력적인 매물로 비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품기로 했지만 장애물도 남아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장이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베이코리아 매출은 지난해 1조3000억원, 영업이익은 850억원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서 홀로 16년 동안 흑자를 기록했지만 2010년 20%였던 영업이익률이 5% 줄어드는 등 정체입니다. 쿠팡이나 11번가 등이 치고 올라오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오픈마켓이라는 사업구조도 인수 실효성을 떨어뜨리는 걸림돌로 꼽힙니다. 상품을 매입하지 않고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개만 담당합니다. 직매입 위주인 쿠팡 등과 비교하면 사업구조가 단순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쌓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오히려 신세계그룹이 쓱닷컴이나 이마트와 연계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투자금을 쏟아붓고 실속은 챙기지 못하는 ‘승자의 저주’에 빠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베이코리아를 신세계그룹이 가져가게 되면서 또 다른 매물인 요기요 매각의 방향성도 달라질 전망입니다. 신세계그룹 SSG닷컴을 내세워 요기요 인수전에도 참가했는데 이번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요기요 본입찰에는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던 롯데그룹이 요기요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여지도 존재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를 이끌게 되면 이마트, SSG닷컴, 네이버쇼핑, 옥션, G마켓을 산하에 두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된다”며 “얼마나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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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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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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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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