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현대건설, 영업익 전년비 36.6%↑…“해외사업 본격화 효과”

URL복사

Tuesday, January 23, 2024, 14:01:53

지난해 매출 29조6514억원·영업익 7854억원 기록
매출·영업익 전년 대비 각각 39.6%·36.6% 증가
해외사업 공정 본격화 및 샤힌 프로젝트 등 효과
수주액은 32조4906억 기록..목표치 초과 달성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이 해외 대형 현장의 공정 본격화 등에 힘입어 지난해 영업이익이 36.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3일 현대건설이 공시한 지난 2023년 연간 연결기준 실적에 따르면, 매출 29조6514억원, 영업이익 7854억원, 당기순이익 65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과 비교할 경우 매출은 39.6%, 영업이익은 36.6%, 당기순이익은 38.9% 증가했습니다. 매출의 경우 연간 목표로 잡았던 25조5000억원을 116.3% 추가 달성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사우디 자푸라 가스전 1단계, 사우디 네옴 러닝터널,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 폴란드 올레핀 확장공사 등 해외 대형 현장의 공정이 본궤도에 올라서고, 샤힌 프로젝트와 국내 주택 부문의 실적도 반영된 것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현저한 증가세의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신규 수주액은 32조4906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수주 목표였던 29조900억원의 111.7%를 달성했습니다. 사우디 아미랄 패키지 1·4 등 메가 프로젝트 수주로 해외 수주액은 전년 대비 80.3% 증가한 12조86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수주잔고는 90조49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신한울 원자력 3·4호기 주설비 공사를 비롯해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공사, GTX-C 등 수도권 교통망을 건설하는 대형 프로젝트의 연이은 수주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현대건설 측은 전했습니다.

 

현대건설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4조5815억원, 순현금은 2조2809억원입니다.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지속적 재무구조 개선에 힘입어 179.7%를 기록했으며, 부채비율은 126.8%를 나타냈습니다.

 

현대건설은 불확실성이 큰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도 업계 최상위 수준의 AA-(안정적) 등급과 탄탄한 재무구조에 의한 경영 안정성을 기반으로 시장의 신뢰를 견고히 하고 있는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22일 진행한 회사채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1600억원 모집에 6850억원의 투자수요를 확보하며 4.3대 1의 초과수요를 달성해 재무 경쟁력을 인정 받기도 했습니다. 

 

올해 매출 목표는 29조7000억원으로 잡았습니다. 샤힌 프로젝트와 국내 주택 부문의 매출의 견조세와 사우디 아미랄 프로젝트의 본격 매출을 바탕으로 이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핵심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 에너지 밸류체인 확대, 고부가가치 해외사업 추진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원자력 전반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독보적 사업역량을 인정받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비경쟁·고부가가치의 해외 수주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설산업이 직면한 대내외적 위기를 돌파하고 지속 성장하고자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전력중개거래 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에너지 그리드 구축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소·CCUS 등 지속가능한 핵심기술과 최상의 주거가치를 위한 미래형 주거공간 건설기술을 내재화·고도화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