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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영업익 전년비 36.6%↑…“해외사업 본격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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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3, 2024, 14:01:53

지난해 매출 29조6514억원·영업익 7854억원 기록
매출·영업익 전년 대비 각각 39.6%·36.6% 증가
해외사업 공정 본격화 및 샤힌 프로젝트 등 효과
수주액은 32조4906억 기록..목표치 초과 달성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이 해외 대형 현장의 공정 본격화 등에 힘입어 지난해 영업이익이 36.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3일 현대건설이 공시한 지난 2023년 연간 연결기준 실적에 따르면, 매출 29조6514억원, 영업이익 7854억원, 당기순이익 65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과 비교할 경우 매출은 39.6%, 영업이익은 36.6%, 당기순이익은 38.9% 증가했습니다. 매출의 경우 연간 목표로 잡았던 25조5000억원을 116.3% 추가 달성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사우디 자푸라 가스전 1단계, 사우디 네옴 러닝터널,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 폴란드 올레핀 확장공사 등 해외 대형 현장의 공정이 본궤도에 올라서고, 샤힌 프로젝트와 국내 주택 부문의 실적도 반영된 것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현저한 증가세의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신규 수주액은 32조4906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수주 목표였던 29조900억원의 111.7%를 달성했습니다. 사우디 아미랄 패키지 1·4 등 메가 프로젝트 수주로 해외 수주액은 전년 대비 80.3% 증가한 12조86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수주잔고는 90조49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신한울 원자력 3·4호기 주설비 공사를 비롯해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공사, GTX-C 등 수도권 교통망을 건설하는 대형 프로젝트의 연이은 수주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현대건설 측은 전했습니다.

 

현대건설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은 4조5815억원, 순현금은 2조2809억원입니다.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지속적 재무구조 개선에 힘입어 179.7%를 기록했으며, 부채비율은 126.8%를 나타냈습니다.

 

현대건설은 불확실성이 큰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도 업계 최상위 수준의 AA-(안정적) 등급과 탄탄한 재무구조에 의한 경영 안정성을 기반으로 시장의 신뢰를 견고히 하고 있는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22일 진행한 회사채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1600억원 모집에 6850억원의 투자수요를 확보하며 4.3대 1의 초과수요를 달성해 재무 경쟁력을 인정 받기도 했습니다. 

 

올해 매출 목표는 29조7000억원으로 잡았습니다. 샤힌 프로젝트와 국내 주택 부문의 매출의 견조세와 사우디 아미랄 프로젝트의 본격 매출을 바탕으로 이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핵심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 에너지 밸류체인 확대, 고부가가치 해외사업 추진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원자력 전반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독보적 사업역량을 인정받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비경쟁·고부가가치의 해외 수주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설산업이 직면한 대내외적 위기를 돌파하고 지속 성장하고자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전력중개거래 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에너지 그리드 구축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소·CCUS 등 지속가능한 핵심기술과 최상의 주거가치를 위한 미래형 주거공간 건설기술을 내재화·고도화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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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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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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