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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연매출 3조 돌파…맥주 부진에도 믿을 건 ‘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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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5, 2024, 18:02:35

2023년 매출 3조2247억원, 영업이익 2107억원
제로 시리즈 탄산·소주 인기, 맥주·와인은 부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 연매출이 지난해 3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제로 칼로리가 버티는 탄산음료는 견고했고 처음처럼 새로는 제로 슈거 소주 열풍을 이끌며 주류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원재료 및 사업비용 상승에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3조22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연매출이 3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당기순이익은 27.0% 증가한 16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07억원으로 5.5%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6.5%로 전년보다 1.3%p 줄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9184억원으로 전년보다 37.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0억원으로 67.3% 감소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0월 연매출이 1조원에 가까운 필리핀펩시(PCPPI)를 인수해 종속기업으로 편입함에 따라 필리핀펩시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난해 4분기부터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이 급증했으나 일회성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음료사업은 지난해 매출 1조9534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헬시 플레져(제로 칼로리+건강) 트렌드가 이어졌습니다. 탄산음료 매출이 8968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했습니다. 에너지 음료도 전년보다 31.9% 오른 매출 790억원으로 힘을 보탰습니다.

 

음료 사업군 중 매출이 두 번째로 높은 커피 매출은 2891억원으로 0.5% 줄었습니다. 생수 매출은 1.2% 감소한 19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 영업이익은 1620억원으로 전년보다 2.3% 줄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지속됐고 사업비용 상승이 겹쳤습니다. 11월~12월초 급격한 기온하강에 따른 일기 불순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류부문의 매출은 8039억원으로 3.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9.0%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소주 매출은 3387억원으로 22.4% 신장했습니다. 처음처럼 새로 인기에 롯데칠성음료 소주 점유율도 올랐습니다. 청주 매출은 5.5% 증가한 968억원으로 1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뒀습니다.

 

주류 트렌드 변화에 맥주, 와인은 부진했습니다. 2022년 1000억원에 가까웠던 맥주 매출은 지난해 807억원으로 전년 대비 18.0% 줄었습니다. 와인 매출은 849억원으로 1년 새 14.7% 빠졌습니다. 주류 수출 매출은 741억원으로 3.1% 증가하며 선방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1월 소주, 청주 등 주세 변경으로 벨류체인 전체 재고가 줄었지만 주류 소비 문화 변화로 회식, 송년회 등이 급감했다"며 "주정, 맥아 등 원재료와 사업 경비 부담도 여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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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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