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아모레퍼시픽그룹, 지난해 영업익 1520억…전년비 44.1% ↓

URL복사

Wednesday, January 31, 2024, 10:01:58

2023년 실적공시
매출 10.5% 감소한 4조213억원
영업이익 반토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해 면세와 중국 시장 매출 부진으로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1년 새 영업이익이 절반가량 줄었습니다.

 

3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영업이익은 1520억원으로 전년 대비 44.1%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4조213억원으로 전년보다 10.5% 줄었습니다. 지난해 면세와 중국 매출 부진이 전체 실적을 끌어내렸습니다.

 

다만 새로운 글로벌 주력 시장인 미주와 EMEA(유럽·중동 등), 일본에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중 헤라, 에스트라 등이 선전했고 채널에서는 순수 국내 E커머스와 국내외 멀티브랜드숍(MBS) 매출이 늘었습니다. 에뛰드의 경우 체질 개선 효과로 영업이익이 약 3배 뛰었습니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은 3조6740억원으로 전년보다 11.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082억원으로 49.5% 줄었습니다. 

 

국내 사업 매출은 2조2108억원으로 면세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 대비 14.4% 줄었습니다. 영업이익은 34.0% 감소한 1464억원입니다. 화장품 부문이 국내 E커머스 채널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고 데일리뷰티 부문은 프리미엄 라인 중심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해외 사업은 아시아 지역 판매 부진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한 1조391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채널 효율화 및 재고 축소 활동 등으로 중국 시장에서 매출이 줄어든 여파가 컸습니다. 영업손실은 432억원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일본에서 약 30%의 매출 증가(현지화 기준)를 이룬 점은 긍정적입니다. 라네즈와 이니스프리가 성장하고 헤라와 에스트라 등 신규 브랜드가 안착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주 지역 매출은 전년 대비 58% 신장했습니다. 립 카테고리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성장한 라네즈와 MBS 채널 접점을 확대한 설화수, 이니스프리가 미주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습니다. EMEA 지역에서는 진출한 모든 브랜드가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62%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실적은 엇갈렸습니다. 이니스프리는 채널 재정비 및 마케팅 투자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습니다. ‘THE NEW ISLE’ 리브랜딩 캠페인 전개 및 신제품 출시를 통해 활로를 모색했습니다. 에뛰드는 MBS 채널 성장으로 매출이 늘었고 수익성 제고 활동 효과로 영업이익이 개선됐습니다.

 

에스쁘아는 프리미엄 파운데이션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비벨벳 쿠션 뉴클래스' 등 신제품을 출시하고 고객 경험 공간인 에스쁘아 연남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아모스프로페셔널도 브랜드 리인벤팅 및 미용인 네트워킹 활동인 살롱 커넥션 2023 등을 진행하며 브랜드 홍보를 강화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Grow Together'의 경영 방침에 따라 ▲브랜드 가치 제고 ▲글로벌 리밸런싱 ▲고객 중심 경영의 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 핵심 가치를 분명하게 하는 브랜드 코어 강화 작업에 더해 고객 공감 콘텐츠 개발 및 엔진 상품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