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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통신

‘탈통신’ LGU+ “2025년까지 비통신 매출 전체 30%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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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1, 2021, 10:07:20

B2C·B2B 전 영역에서 비통신사업 경쟁력 확보
M&A 및 인재확보 추진..ESG 경영 강화 선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고객중심경영과 질적성장을 통해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통신 사업 외 영역에서 매출 비중 30%를 달성하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6대 주요분야 역량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1일 밝혔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LG유플러스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는 기업을 지향하지만, 기술 자체보다는 고객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고객 일상 속 아주 작은 변화까지도 놓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자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방식으로 LG유플러스는 질적성장을 내세웠습니다. 질적 성장이란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LG유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사용경험을 늘려나가고 이러한 고객이 늘어 성장동력이 튼튼해지는 방식을 말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획득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고 콘텐츠·데이터·솔루션 등 연관사업으로 확장해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먼저 LG유플러스는 현재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사업인 ▲U+아이들나라 ▲U+아이돌라이브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U+프로야구·U+골프 등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늘립니다.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로 서비스를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U+아이들나라는 놀이 중심 양방향 콘텐츠를 확대하고, 교육 등 다양한 업체와 제휴해 부모와 선생님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또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에 힘주기보다 자사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집중하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투자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제휴와 지분투자로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고 제작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서는 유선보다 무선, 단순 인프라보다 솔루션 형태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LG그룹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하고 선도 사업자와 제휴해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클라우드, AI고객센터 등에서 새로운 성장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가 주요 6대 분야로 선정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보안, B2B솔루션, 콘텐츠 등에서도 핵심 역량 확보를 추진합니다. 협력관계를 확대하며 전략적 투자와 인수·합병(M&A)에 나서겠다는 구상입니다.

 

AI는 ‘초거대 AI’를 개발 중인 AI연구원과 중요한 사업적 과제를 해결해가고 자체 역량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콘텐츠 영역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투자도 지속해서 규모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내부 인재를 육성해 AI 등 6대 주요분야 인력을 현재 800여 명 수준에서 2025년까지 4000명으로 확대합니다.

 

‘환경·사회적가치·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올해에는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 중심으로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과거에는 사업적인 의사결정을 할 때 회사의 효율이나 재무성과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지금은 고객 관점에서 결정하여 더 큰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객이 생각하는 흐름과 맥락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관련 기법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다”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고객별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데이터를상품개발·마케팅 등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고객이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에 열광하고, 우리 서비스를 주변에 적극적으로 권유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게 제 바람이다”라며 “경영성과는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다 보면 자연스레 따라오리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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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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