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LG유플러스, 2분기 영업익 2684억원…전년比 12% 증가

URL복사

Friday, August 06, 2021, 11:08:18

영업수익 3조3455억원…전년比 2.2% 늘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 개선을 이뤘습니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268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수익(매출)과 서비스수익도 늘었습니다. 영업수익은 3조3455억원, 영업수익에서 단말수익을 뺀 서비스수익은 2조7667억원을 각각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2%, 5.6%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10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8% 늘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실적 개선 배경으로 본격화된 신사업 부문 성장이 꼽았습니다. 신사업을 포함한 기업인프라 사업은 올 상반기 두 자릿수 성장하며 전체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습니다. 5G(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 따른 무선 사업 부문 성장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탠 것으로 풀이됩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신사업과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인프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2.7% 증가한 388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른 솔루션 및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 등이 배경으로 꼽힙니다.

 

가장 크게 성장한 부문은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B2B(기업 간 거래) 솔루션 사업입니다. 2분기 기업 솔루션 사업 매출은 134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3%, 직전 분기 대비 35.8% 늘었습니다.

 

기업인터넷과 전용회선 등을 포함한 기업회선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3.3% 증가한 1879억원을 달성했습니다. IDC 사업 역시 온라인 전환 가속화에 따른 수주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7% 늘어난 667억원을 매출로 기록했습니다.

 

2분기 무선사업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와 MVNO(알뜰폰)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7% 늘어난 1조505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 서비스수익은 1조4151억원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습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자는 1719만8000여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4% 늘었습니다. 2G 종료 등의 영향으로 MNO 가입자는 소폭 감소했지만, 5G 가입자는 전년 대비 108.8% 증가한 372만7000여 명을 기록했습니다. 연내 5G 가입자 450만 명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는 초과 달성이 가능할 것 LG유플러스는 보고 있습니다.

 

 

MVNO 가입자도 가파른 증가세가 유지됐습니다. 2분기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79.4% 늘어난 235만7000여 명을 달성했습니다. 셀프 개통을 지원하고 최대 150GB(기가바이트)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하는 등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상생을 강화한 ‘알뜰폰파트너스2.0’이 가입자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IPTV(인터넷TV)와 초고속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홈 사업은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9% 증가한 53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PTV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 늘어난 3039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영유아 전용 서비스인 ‘U+아이들나라’ 등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워 IPTV 가입자는 지난해 대비 9.4% 증가한 517만3000여 명으로 늘었습니다. U+아이들나라 누적 이용자는 6월 말 기준 4600만 명에 육박합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3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늘었습니다. 가입자는 463만7천여 명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고, 기가 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68%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5% 포인트 늘며 실적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마케팅 비용은 안정화 기조가 이어졌습니다. 상반기 누적 마케팅 비용은 1조1148억원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습니다. 2분기 CAPEX(자본적지출)는 직전 분기 대비 27.2% 늘어난 4833억원을 집행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에도 ‘질적 성장’을 모색한다는 방침을 내놨습니다. 멤버십 혜택 강화와 신규 결합상품 등을 통해 해지율을 낮춤으로써 무리한 마케팅 경쟁이 아닌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쟁력으로 고객을 늘려가겠다는 전략입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2분기 멤버십 혜택에 네이버쇼핑과 밀리의서재, GS25, 쿠팡이츠 등 구독형 서비스를 추가한 ‘구독콕’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지난 1분기에 국내 최초로 선보인 지인 결합 상품 ‘U+투게더’에 대한 반응도 좋습니다.

 

이 같은 노력은 해지율 개선으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 2분기 MNO 해지율은 1.28%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15% 포인트 개선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25년까지 비통신 사업 수익을 전체 매출 3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 하반기에도 미디어·신사업·IDC 등 비통신 사업 성장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올 상반기 LG유플러스는 미디어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영유아 콘텐츠 제작사인 몬스터 스튜디오와 드림팩토리 스튜디오 등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콘텐츠 제작사와 제휴 및 지분투자 등을 통해 IP(지식재산권)를 확보하고,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