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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신년사]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고객신뢰 최고가치로 일류신한 향해 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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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09:01:3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해 그룹경영 전략방향으로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확립, 차별화된 고객가치 창출, 금융을 통한 사회적 이슈 해결을 제시했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올해는 내수부진과 수출둔화,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그 어느 때보다 도전적인 경영환경이 예상된다"며 "초고령사회 진입, 산업생태계 변화 앞에서 우리는 일류(一流)신한의 과제를 완성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새해 경영슬로건으로는 '고객중심 一流신한 Humanitas, Communitas'를 내걸었습니다.


다음은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신년사 전문입니다.

 

먼저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사랑하는 신한가족 여러분!
을사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해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감사한 고객님과 주주님, 우리 사회 모든 이웃분들께서도 새해 福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한가족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으로 一流신한의 과제를 힘차게 추진했습니다. 스캔들 Zero, 고객 편의성 제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을 위해 한 마음으로 노력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책무구조도를 도입했고 내부통제를 그룹의 문화로 정착시켰습니다. 선제적으로 공시한 기업가치 제고계획 또한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 신한을 아껴주신 고객님, 응원해주신 주주님을 포함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신한의 지속 가능성을 좌우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내수부진 및 수출둔화,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도전적인 경영환경이 예상됩니다. 초고령사회로의 진입, 산업 생태계의 변화 앞에서 우리는 一流신한의 과제를 완성해 가야 합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에서 밝힌 주주 및 시장과의 약속도 성공적으로 이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전략 방향을 함께 추진해 갑시다.


첫째,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를 확립하겠습니다.
지난해 내부통제에 역점을 두고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지만 고객과 사회의 눈높이에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보다 실질적인 내부통제 체계가 구동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 평가, 모니터링 전반을 꼼꼼히 살피고 임직원 윤리의식을 강화하겠습니다. 내부통제를 신한의 핵심경쟁력으로 확고히 정착시키겠습니다. 

 

둘째,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고객 관점에서 금융을 바라보며 본업의 근본적인 혁신을 추구하겠습니다. 속도는 빠르게, 절차는 간소하게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고객경험 관리를 더욱 고도화하고, 금융수요자 중심의 솔루션 및 그룹사 시너지 발굴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기업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높이고 금융을 통한 사회적 이슈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녹색금융 및 전환금융 공급을 늘려 저탄소경제 전환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가야 할 저출산 문제에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청년세대 지원에도 진정성 있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025년 경영슬로건은 <고객중심 一流신한 Humanitas, Communitas> 입니다. "의무를 다하는 데에 인생의 모든 훌륭함이, 의무에 소홀한 데에 인생의 모든 추함이 있다." 로마 철학자 키케로의 이 말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많은 것을 일깨워줍니다.

 

Humanitas는 인간다움을 뜻합니다.
또한 인간으로서의 당연한 의무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모름지기 인간이라면 개인의 일상에서 의무를 다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과 관계에서도 공감과 존중을 바탕으로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금융인으로서의 Humanitas는 더욱 엄격하게 적용됩니다. 금융은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기반으로 상호작용하는 생태계입니다.


따라서 금융인은 개인이나 회사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신뢰를 최고의 가치로 두어야 합니다. 탁월한 전문성을 갖추고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사회적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신한인이 Humanitas를 실천할 때 금융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Communitas 는 공동체를 말합니다. Humanitas가 개인의 영역이라면 Communitas 는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각자의 Humanitas가 원활하게 발현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신한이라는 공동체의 일원이라면 힘들게 고생하는 동료를 생각하고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염려하며 기대를 보내주시는 고객의 마음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누가 이야기 하지 않아도 동료를 위해, 조직을 위해,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조직! 그게 바로 一流신한의 모습이 아닐까요? 모든 신한인이 Communitas를 이루어 갈 때 신한의 지속가능성은 더욱 단단해질 것 입니다.

 

신한가족 여러분!
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한이 사라진다면 고객은 슬퍼하실까요? 우리는 결국 고객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신한의 존재 이유를 증명하며 지속가능성을 이어가야 합니다. 고객님께 든든한 신한, 주주님께 자랑스러운 신한, 우리 사회 이웃분들께 정다운 신한으로서 기대와 사랑에 부응하는 2025년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라면 해낼 수 있습니다. 다같이 금융인의 의무와 책임을 되새기며 一流신한을 향해, Value-Up을 향해 뛰어봅시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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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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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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