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 “이베이코리아 인수, 충분히 관심 있어”

URL복사

Tuesday, March 23, 2021, 14:03:20

제51회 주총서 인수전 참여 공식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롯데쇼핑(대표 강희태)이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관심이 있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23일 서울 롯데빅마켓 영등포점에서 열린 제51회 정기주주총회에서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충분히 관심이 있다”며 “투자설명서를 수령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공시에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4월 유통부문 통합 온라인몰 ‘롯데온’을 출범했으나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온라인 부문 연간거래액(GMV)으로 7조6000억원을 거뒀습니다. 오는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초창기 목표에 비하면 초라한 실적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팽창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사실상 정체에 가깝다는 평가입니다.

 

지난달에는 사업부진에 대한 책임으로 롯데온을 이끌던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장이 사임했습니다. 롯데는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롯데온을 정상화 궤도로 올릴 수 있는 외부 전문가 선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롯데온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경우 시장점유율은 16%까지 상승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체가 난립하는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안정적인 경쟁에 나설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셈입니다.

 

강희태 대표는 롯데온 부진과 관련해 “시행착오를 겪으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얻어 주주들에게 송구하다”며 “외부 전문가를 도입해 역량을 키우겠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쇼핑 지난해 실적은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떨어졌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8.8% 줄어든 16조1843억원이며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9% 감소해 34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오프라인 매장에 고객 발길이 끊긴 탓입니다.

 

강희태 대표는 “코로나19로 백화점 사업부가 캐시카우 역할을 하지 못했다”며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심리가 회복되면 올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점포 효율화 작업도 지속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강희태 대표는 “지난해 전체 매장 30%인 약 200곳에 대해 구조조정을 계획했다”며 “약 120개 점포 구조조정을 마쳤고 2년간 추가로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